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부동산명의신탁 문제 가만히 있다가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정보

법률사무소명가 작성일22-07-31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의식주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 결과 굉장히 풍요롭고 모든것이 편리해진 생활을 하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어두운 부분도 있으며, 그 중 대표적인 물가상승에 따른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상당할 것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필수적인 주거자체에 대한 위협요소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사람이 거주하는 용도가 아닌 재산을 증식시키는 일종의 수단으로써 변질되어 버리며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에 전세, 월세와 같이 다양한 방식의 수익형태도 생겨났습니다. 이처럼 토지, 건물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그만큼에 해당하는 세금납부가 필수적인데요. 그렇다보니 다른 사람의 명의를 통해서 부동산을 매매하는 등의 방식으로 세금을 피해가는 방법을 택하기도 합니다. 이를 부동산명의신탁이라 하는데요.

아무리 가까운 사이라 하더라도 이와 관련된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만큼, 이와 관련한 법적도움을 받고 싶으시다면 법률사무소 명가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광주법률사무소 명가가 상황에 맞춘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시하여 드리겠습니다.

명의신탁 혐의, 가만히 있다가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헌법상 세금납부는 의무에 해당되는 만큼 이를 회피하는 것 자체가 불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때문에 다른 사람의 명의도용으로 직접적인 재산상 손해를 유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처벌이 가능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부동산명의신탁은 지인 혹은 가족들과 연관되어서 진행이 되곤하는데요. 납세의 의무를 의도적으로 피하려 했기 때문에 불법행위에 대한 혐의가 충분히 적용됩니다. 이에 억울한 부분이 있다거나, 실질적으로 불법행위에 가담할 의도가 없었던 상황이라면 충분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변호사를 만나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혐의가 이미 특정된 경우에는 되도록 형량을 낮출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데요.

법적인 조력을 통해서 구체적인 사안에 맞추어서 솔루션이 필요한 만큼, 개인이 혼자서 이러한 상황을 헤쳐나가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만큼 그 과정에 따른 시간과 인력낭비 역시 상당한데요. 처벌수위가 상당히 높은 만큼 과정은 물론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부분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광주법률사무소 선임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명의를 빌렸을 뿐인데 처벌받게 되나요?


부동산명의신탁의 혐의가 입증되고 처벌까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5년이하의 징역 혹은 2억원 상당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금전적 손실이나 피해를입힌 것이 아님에도 처벌이 너무 과하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으로써 납세의 의무를 져버렸으며 의도적으로 불법행위를 한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형벌수위가 높은 편입니다. 수탁자의 경우도 만만치 않습니다. 신탁자보다 약하긴 하지만, 마찬가지로 3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문제는 처벌이 아닌 다른 곳에 있습니다.

바로 수탁자가 임의로 재산을 팔아버리는 일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제 동의없이 명의자(수탁자)가 맘대로 부동산을 팔아버렸습니다!

되찾아올 수 없나요?

원래는 신탁자의 재산임에도, 타인의 명의를 빌려 취득한 재산인만큼 제3자와 연관된 일에 대해서는 위탁자로 하여금 소지권 변동, 혹은 귀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의 명의를 빌려준 사람이 주로 재산을 편취할 목적으로 해당 재산을 신탁자의 동의를 얻지 않고 처분하게 되는 경우가 공공연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명의이니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해서입니다.

불법인 행위이다 보니 공연히 소송을 했다가 돌려받지도 못하고, 오히려 문제가 되진 않을까 고민되실 겁니다.

물론 부동산명의신탁이 불법이긴 하지만, 입증을 통해 신탁자 소유권 인정이 가능합니다. 법리적인 해석을 거친다면 수탁자의 명의로 등기 등록이 되는 것이 무효화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충분한 입증인데요. 물론 입증을 한다 해서 선의의 제3자에게 명의가 넘어간 상황에서 이를 돌려받지는 못합니다. 다만, 그 금액에 해당되는 금액만큼을 소송을 통해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법리적인 입증이 가능한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광주법률사무소를 통해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광주법률사무소 선임의 필요성


부동산명의신탁은 명의를 이전한 것 자체에 대한 문제가 붉어지는 것 보다도 이후에 다시 되돌려받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소송과정이 길어지고 복잡해지기도 하는데요. 개인의 힘으로 혼자서 준비하기에는 버거운 과정인 만큼 관련 사안의 경험이 풍부한 광주법률사무소를 만나는것이 키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를 통해서 이와 관련된 어려운 문제점을 충분한 법적대응으로 해소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광주고등법원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방문상담예약은 사무실로 전화주시거나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능합니다.

네이버 예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