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보이스피싱 수거책 혐의를 받고 있으신 분들께

페이지 정보

법률사무소명가 작성일22-07-31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보이스피싱 범죄가 정착한 이래 범죄율은 계속 상승세를 띄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은 범죄 특성상 피해자와 비대면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범죄자를 특정할 수 없어 검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랫동안 시행되어온 범죄인 만큼 해당 방법 또한 나날이 지능적으로 발달하고 있는데요. 이에 광고를 보고 단순히 알바를 하는 거라 생각하여 가담하였다가 자신도 모르게 범죄자와 접촉하며 보이스피싱 수거책 역할을 하게 되어 범죄에 연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범죄에 가담하여 영향을 끼친 정도가 적다 하더라도 처벌 수위는 가볍지 않습니다.

점점 범죄 규모가 커져가는 상황이므로, 보이스피싱 수거책 또한 처벌이 무거운데요. 수사기관에서도 전달책을 잡기 위해 많이 애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광주법률상담 법률사무소 명가에서 해당 범죄에 연루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초기에는 피해자에게 피해자의 명의가 도용되었다며 사실을 알리는 척 접근하는 일이 많았는데요. 본인 명의로 된 계좌가 범죄에 활용되고 있으니 해당 계좌에 든 돈을 모두 인출하여 믿을 수 있는 금융기관이나 정부 산하 기관에 보관하도록 조종하는 것입니다. 이런 수법 외에도 가족의 안위를 위협하거나 피해자의 금융정보를 도용하여 돈을 대출받기도 하며 아무것도 모르는 피해자로부터 다시 돈을 전달받는 수법까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또, 핸드폰으로 불법사이트를 보내 프로그램이나 어플 등을 다운받도록 유도하여 피해자의 휴대폰에서 공인인증서를 재발급받아 자유롭게 범죄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자신도 모르게 피해를 당하는 동시에 가해자가 되는 경우까지 발생합니다. 이렇게 보이스피싱에 연루되어 수사기관으로부터 출석요청이 온 경우 광주법률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합니다.

고소득 아르바이트의 함정

사회초년생이나 전업주부가 고소득 아르바이트를 하고자 했다가 보이스피싱에 연루되기도 합니다. 아르바이트로 위장하여 보이스피싱 수거책으로 사람들을 써 범죄에 가담시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피해를 당하는 것도 문제지만 범죄에 같이 연루되기 때문에 금전적 손실 뿐만 아니라 형사처분까지 생각해야하는데요. 상황에 따라 다른 처벌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통장같은 접근매체를 양도했다가 전자금융거래법위반으로 혐의가 생길 수도 있고, 두번째는 그런 접근매체를 전달받았다 대신 현금을 인출하고 전달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사기죄 또는 사기방조죄 혐의까지 받게 됩니다.

당장 눈앞의 금전적 수익때문에 자신이 치러야 하는 죗값은 굉장히 큽니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무조건 무죄를 주장하기 보다는 광주법률상담에서 상세하게 상담을 나눈 뒤에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벌수위에 대하여

사기, 사기방조혐의로 적발되었다면 구속수사로 수사가 진행됩니다. 본인이 범죄의 주체가 아니기 때문에 혐의가 있음에도 피해자라는 생각으로 안일하게 대처하기도 하는데요. 보이스피싱 처벌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처벌이 이루어집니다. 전자금융거래법과 형법상 사기죄에 의거하여 처벌을 받게 되는데요.

사기의 경우 다른사람을 기망하여 재물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 이익을 얻은 경우에 징역 10년이하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전자금융거래법을 위반하였다면 징역 5년이하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기방조죄의 경우에는 사기죄보다야 낮은 처벌을 받게 되지만 불법행위인것을 알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가담한것이 인정된다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까지 선고받을 수 있으니 광주법률상담에서 자신이 앞으로 해야할 대처에 대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주법률상담을 통해 초기에 대응하기

보이스피싱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범죄에 가담하게 만듭니다. 자신이 피의자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보이스피싱 범죄자들은 증거를 쉽게 남기지 않기 때문에 인출기록을 남긴 보이스피싱 수거책, 전달책 등이 사건에 크게 연루됩니다. 수사기관을 신뢰하여 억울한 부분에 대해 다 이야기하여 하지 않아도 될 진술을 하거나 인정하지 않아야 하는 부분을 인정하게되면 상황은 더욱 암담해지게 됩니다. 수사단계에서 상황에 따라서 처벌 수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풍부한 법률사무소 명가의 도움을 받아 차근차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형사법 전문변호사가 직접 상담하고 사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과 관련된 문제로 두려운 상황이라면 가능한 가능한 빨리 광주법률상담을 통해 방향을 잡고, 대처해나가시기 바랍니다.

사무실로 전화주시면 상담예약이 가능합니다.

방문 전 간단한 상담은 명가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