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변호사가 알려드리는 부동산 명도소송 절차

페이지 정보

법률사무소명가 작성일22-07-31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최근 집값이 서서히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수도권은 여전히 전세난과 집값변동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집주인은 자신의 집에 직접 살겠다며 기존의 세입자를 보내려고 하지만 세입자 측에서는 이사갈 집을 구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 퇴거하지 않고 버티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집주인으로부터 계약연장을 하지 않는다는 통보를 받았고, 계약갱신요구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법적으로 주택을 점유할 수 있는 권한이 사라져 무작정 버티는 것 조차 할 수 없게 됩니다. 임대인은 법적 점유 권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퇴거하지 않는 임차인들에게 법정 대응을 할 수밖에 없는데요.

법정 대응을 할 때에는 법률상담을 통해 확실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광주부동산전문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와 함께 명도소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도소송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는 소송입니다!

명도소송은 민사사건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사안입니다. 명도라는 것은 부동산에 대한 현실적 점유권을 넘겨주는 것을 말하며, 이 소송은 불법 점거자를 대상으로 건물에서 퇴거해달라는 청구를 하는 것입니다. 즉, 계약이 종료되었거나 계약해지사유가 타당함에도 불구하고 임차인이 임대인에게 부동산을 반환하지 않고 계속 점유하여 손해가 발생할 때에 적법한 절차를 통해 현재 소유자를 내보내고 부동산을 돌려받는 것을 말합니다. 임대차 계약이 끝난 경우 외에도 매수인이 부동산 대금에 대해 지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점유자가 퇴거하지 않거나 경매로 부동산을 받았는데 전 주인이 부동산 인도를 하지 않는 경우 등 여러가지 유형이 존재합니다.

입증자료 준비

이런 유형들로 인해 분쟁이 일어난 상황이라면 명도소송을 가능한 빨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느리게 진행할수록 기존 보증금이 없어지기 때문인데요. 소송에서 승소하였음에도 퇴거를 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강제집행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점유자에게서 목적 부동산을 명도받아 자신의 소유권을 이용하고 주장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소를 제기할 때에는 우선적으로 광주부동산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소장부터 작성을 하여야합니다. 소장에는 당사자들의 주소, 전화번호, 이름과 같은 인적사항과 소를 청구하고자 하는 취지 사유와 원인까지 기재하여야합니다. 해당 내용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입증자료를 함께 첨부하여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약이 끝났다는 입증자료는 임대인과 임차인간의 통화기록, 문자내용 등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소송과정과 비용

광주부동산전문변호사 측으로 가장 많이 들어오는 질문이 소송 진행 과정과 부담해야할 비용입니다. 우선 소송진행은 소장과 입증자료를 제출한 뒤, 상대방이 답변서를 제출하고, 변론기일을 지정합니다. 변론기일날 법정에 출석하여 소송이 진행되는데, 소송이 끝난 이후 판결이 선고됩니다. 이런 절차는 기본적으로 6개월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분쟁이 심화되는 경우 6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사전에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소송 기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송 비용은 인지대와 송달료가 들고 있습니다. 인지대는 청구 금액에 따라 변동됩니다. 또, 소송이 끝난 이후에 강제집행 단계에 들어서면 짐을 옮기는 비용과 보관할 물류센터 비용이 별도로 들어가게 됩니다. 승소 시에는 법령이 인정하는 범위 내에서 송사비용을 확정하여 상대에게 비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의 필요성

해당 송사는 항소가 발생한다면 송사 기간이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대한 짧은 시일 내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한데요. 최근에는 셀프 명도소송이라 하여 소유자가 직접 소송을 청구하는 빈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쟁점이 명확하고 불법점유로 인한 피해가 확실한 상황이라면 비용절약의 이점이 있겠으나, 해당 사안의 목적물인 부동산은 그 가치가 높아 변수가 잘 발생합니다.

다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직접 문제를 해결하려 소장을 작성하기 보다는 법률사무소 명가 광주부동산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정확하게 대응책을 찾아나가느나 것이 가장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고 소송 기한 또한 짧게 단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동산분쟁이 있으세요?

그렇다면 지금 명가로 연락주세요. 사무실로 전화 또는 네이버 예약으로 간단하게 상담예약이 가능합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전화하기 tel: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