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가정주부 재산분할에 대해

페이지 정보

법률사무소명가 작성일22-07-31

본문

85e4a09a847c76fad6c4fb50c2ca6fc9_1659272531_6202.png




안녕하세요?

재산분할 잘하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행하겠다, 헤어지겠다고 마음 먹고 시작하는 결혼생활은 애초에 없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사람과 행복해지기 위해서 하는 것이 바로 결혼인데, 막상 그 결혼생활이 현실이 되었을 때에 예상과는 다소 다른 삶이 전개되기도 합니다. 자신의 생각과 다른 일이 생기고, 여러 트러블이 발생하여서 결혼생활의 종결을 선택하기도 하는데요. 그러한 때에는 결국 광주변호사상담을 통하여 이혼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부부가 맞벌이라면 이혼재산분할에 대해서도 좀 더 당당하게 주장할 수 있는데, 가정주부이다 보니 이혼할 때 불리한 것은 아닐까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가정주부이혼에 대해 문의하시곤 하는데요. 대한변호사협회에 이혼법 전문변호사로 등록된 대표변호사가 운영하는 법률사무소 명가에서 알기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5e4a09a847c76fad6c4fb50c2ca6fc9_1659272531_7455.png

 

경제활동을 하지 않고 있다면

아무래도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가정생활을 하고, 헤어지는 일인 것인 만큼 각각의 사연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사랑해서 결혼한 두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은 타인이 알 수는 없지만 실제로 서로의 삶이 섞였던 만큼 나누어야 할 것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서로 결혼생활의 종결에 있어서 큰 이견없이 합의에 다다르게 된다면 별도로 광주변호사상담을 할 일도 없이 합의이혼을 할 수 이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에 있어 합의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합의가 아닌 소송을 통해야만 하는데요. 법적인 분쟁이 생긴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유쾌한 일은 아닐겁니다. 특히 함께 살았던 사람과 소송을 해야 한다는 것이 더 그럴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진행해야만 하는 일인만큼 확실하게 진행을 해야 합니다. 특히 가정주부다 보니 막막할 수 있지만, 가정주부이혼 재산분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생활에 불편함은 불보듯 뻔한 일이기 때문에 챙겨야 할 부분은 확실히 챙겨야 하겠지요. 이 과정에서 직접 돈을 벌지 않았다는 이유로 준다고 하면 대충 다 받고 끝내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만, 다시 한 번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85e4a09a847c76fad6c4fb50c2ca6fc9_1659272533_2674.png

재산분할이 가능하므로

법에서는, 가정에서 살림을 하고 집안 상황을 꾸리고 가내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한 것을 재산 형성에 기여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재산을 나누는 부분에 있어서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분할 책정을 받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동 명의가 아닌 부부 중 한 사람의 명의라고 하더라도, 그 재산에 대한 권리도 함께 주장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경제적 어려움을 이유로 하여 불합리한 상황에서도 이혼을 하지 못하고 참고 인내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만 최근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로 인하여 이혼이 흠이아니라는 생각과, 불합리한 상황을 그저 참고 있지만 않고, 재산 분할도 역시 법적으로 가능하다는 부분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하여 가정주부이혼 역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85e4a09a847c76fad6c4fb50c2ca6fc9_1659272534_0072.png

재산분할 대상은

이렇게 법적으로 재산 분할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상대방이 가정주부이혼에 있어 재산 기여도를 인정하지 않고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 광주변호사상담을 위해 광주이혼법전문변호사를 찾아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물론 이혼이란 복잡한 사정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기 때문에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이혼소송에 있어 중요한 점은 재산 증식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받는 것입니다. 이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없다면 재산 분할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결혼이 마무리 되게 되어 이후 생활에 있어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분배의 대상은 바로 부부가 결혼하고 난 후에 형성한 자산에만 국한됩니다. 타인에게 증여나 상속받은 재산은 분배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사실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다만 모든 상황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특유재산이라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기여도를 인정받을 수 있는 상황도 존재하는 만큼, 광주이혼상담을 통해 서명심 이혼전문변호사의 조력을 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철저한 준비를 통해

이러한 부분에 있어 준비를 할 때에는 확실하게 준비할 수 있는 사항을 모두 다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상황을 입증하여야 기여도가 인정될 수 있고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배후자가 유책배우자인 상황에서 본인이 여러 가지로 피해를 입은 상황이라면, 이러한 자료들은 더욱더 철저하게 준비하여야 합니다. 객관적 자료의 수집이 중한 상황이라면 광주이혼상담을 통하여 가장 좋은 답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저희 법률사무소 명가에 오신다면 저희 가족의 일처럼 최선을 다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을만한 글

전업주부 기여도 50% 인정받아 50% 재산분할 받은 사례

이외에도 수많은 이혼재산분할 성공사례를 명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방문전 간단한 상담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