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이혼시양육권, 당사자간에 결정이 어려운 경우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3-23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아이를 낳아서 키우는 일은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하물며 이혼 후 아이를 혼자서 키우겠다는 결정은 쉽사리 내리기 힘든 일일 텐데요. 파탄에 이른 결혼생활을 유지하며 아이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느니 차라리 이혼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에서 나온 결단일 것입니다. 이혼하기로 하였으나 이혼시양육권이 어떻게 될지 알아보고 싶다면 광주이혼상담을 신청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성격차이로 결국 이혼하게 된 부부

A씨와 B씨는 6년이 넘는 시간동안 연애를 해왔습니다. 오랜 시간 만나온 만큼 서로에 대하여 알 만큼 안다고 자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결혼을 하고 보니 서로에 대해서 몰라도 너무 몰랐다는 것을 두 사람은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침에 눈 떠서 밤에 눈 감은 순간까지 A씨와 B씨는 사사건건 부딪히기 일쑤였는데요. 두 사람 모두 성격이 불 같지는 않았기 때문에 큰 싸움으로 번지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고, 성격차이로 인한 갈등은 조금씩 두 사람 사이에 골을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그렇게 10년이 지나자 A씨와 B씨의 관계는 거의 남보다 못한 관계가 되고 말았습니다. 

 


결국 두 사람은 결혼한지 10년 만에 성격차이를 이유로 이혼을 하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그 사이에 아이가 둘이나 생겼다는 것입니다. A씨와 B씨는 이혼시양육권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다 광주이혼상담을 받아보았고, 결국 각자 변호사를 선임하여 의견을 조정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친권과 양육권의 차이점이란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게 되면 친권이니 양육권이니 하는 말을 하는 것을 들을 수 있는데요. 이때 친권은 무엇이고 양육권은 무엇일까요? 

​친권은 부모가 미성년 자녀에 대해 가지는 권리 및 의무입니다. 이때 부모가 자녀에 대하여 가지게 되는 권리는 자녀의 신분과 재산상 관련된 여러 사항들을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반면 양육권은 미성년 자녀를 양육할 권리를 말하는데요. 자녀와 함께 생활하며 보호하고 양육 관련 사항들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즉, 양육권은 아이를 키울 권리를 말하고 친권은 아이의 신분과 재산을 대신 결정할 수 있는 권리인 것입니다. 

​친권과 양육권을 이혼한 부부가 각각 나눠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상당한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친권과 양육권을 일치시켜 한 사람이 가지는 것으로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협의가 안된다면.. 결국 법원이 개입하게 됩니다.

민법에서는 부부가 이혼을 통하여 혼인관계를 해소한 후 미성년 자녀의 친권과 양육권 여부에 대하여 관련 사항을 마련해두고 있는데요. 이에 따르면 일단 부모 당사자 사이에 먼저 협의하여 결정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자녀 양육을 놓고 서로 본인이 양육권을 가져오겠다고 하거나 양육권을 미루는 등의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광주이혼상담을 통하여 양육권을 공동으로 가져가거나 어느 한쪽이 가져가거나, 혹은 제3자에게 부탁하는 등의 식으로 양육과 관련된 사항을 부모가 직접 결정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자가 합의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그럴 경우 법적 절차를 신청하여 법원에서 개입해 양육권 문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이혼시양육권 결정 기준은?

양육권 문제를 법원의 결정에 맡기게 될 경우, 법원이 대신 양육권자를 지정하게 되는데요. 이때 법원이 양육권자를 결정하는 기준은 미성년 자녀가 잘 성장하고 좋은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누가 가장 적합한지입니다. 양육권을 결정하기 위하여 법원이 고려하는 요소들은 경제적 능력을 비롯하여 자녀와의 친밀도와 양육 의지, 인격이나 도덕적인 면에서 결격사유가 있는지 유무 등인데요. 

​특히 미성년 자녀의 나이가 13세 이하일 경우 현재 주된 양육자가 누구인지 여부를 중요하게 여기고, 자녀 나이가 13세가 넘을 경우 자녀의 의사가 중요하게 반영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양육권을 확보하고 싶으시다면 평소 아이와 좋은 친밀도를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듯 양육권자를 결정하는 데에는 다양한 요인이 관여하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이혼 시 양육권을 반드시 가져오고 싶다면 광주이혼상담을 받고 어떻게 해야 될지 향후 대책과 전략을 세워보아야 합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광주에서 오랜기간동안 이혼사건을 전문으로 진행해온 광주여성변호사이자 광주이혼상담변호사가 있는 법률사무소로 다양한 승소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가의 다양한 법률정보 및 승소사례는 명가 이혼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이혼상담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는 광주지방법원 앞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자녀의 양육권 및 이혼소송에 갈등이 있는 상황이라면, 공감하는 여성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를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