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이혼후양육권, 아이의 양육권 변경하고 싶다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3-22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아이 하나를 키우는 데에는 마을 사람 전체가 필요하다는 말이 있지요. 아이는 미래의 희망이기 때문에 아이가 행복하게 자라도록 부모를 비롯하여 공동체 전체가 도와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렇듯 아이 양육은 중대한 문제이기에 부부가 이혼 후에도 반드시 책임져야 하는데요. 이혼 과정에서 양육권을 합의했으나 여러 이유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 광주법률사무소의 도움을 받아 이혼후양육권 변경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혼후양육권 변경을 원하는 상황이라면

A씨는 2년 전 남편과 성격차이를 이유로 합의 하에 이혼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사정과 기타 여러 이유로 아이는 남편과 시댁에서 키우기로 결정하였는데요. 그떄는 그렇게 하는 것이 아이를 위해 나을 거라고 A씨는 생각했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에 비해 경제적 여유도 생겼을 뿐만 아니라, 아이도 자라는 동안 아빠보다는 엄마와 함께 살고 싶어 하는 마음이 더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혼 당시 양육권에 대하여 합의를 마친 터라 양육권을 변경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긴 했지만 지금이라도 아이를 데리고 오고 싶은 마음이 강했기에 A씨는 광주법률사무소에 양육권 변경에 대하여 상담을 청하게 되었습니다. A씨에게서 관련 사항을 전해들은 법률사무소 측에서는 철저하게 준비한다면 양육권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A씨에게 법적 절차를 밟는 것을 권유하였습니다.

 




이혼 후 양육권의 문제

양육권이라 함은 미성년자인 자녀를 보호자로서 양육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는데요. 보통 혼인 관계에 있는 부부라면 이러한 양육권을 공동으로 행사하게 되지만, 부부가 이혼하게 될 경우 양육자를 지정하게 됩니다. 보통 친권을 가지는 쪽이 양육권 또한 가지게 되는데요. 친권과 양육권을 분리하여 나눠 가지게 되는 경우, 친권은 재산관리나 교육문제에 한해서만 그 효력이 발생되며 양육에 있어서는 양육권을 가진 쪽의 의견이 우선하게 됩니다.

이혼에는 크게 합의를 통한 이혼과 재판을 거치는 재판상 이혼이 있는데요. 전자의 경우 당사자가 합의 끝에 양육권자를 정하고, 합의가 불가능할 경우 법원에 신청하여 법원이 대신 지정하게 됩니다. 재판상 이혼의 경우 애초에 부부 사이에 합의나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 역시 법원에서 직권으로 양육권자를 정하게 됩니다.

 


이혼후양육권 변경하려면?

합의를 거쳐 양육권자를 정했든, 아니면 법원의 지정을 통해 양육권자가 결정되었든 당시 아이를 키우는데 가장 적합한 사람이 양육권자가 되었을 텐데요. 그렇다고 해서 한번 정해진 양육권자를 바꿀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양육과 관련한 제반 사항이 바뀌어 기존의 양육권자가 아이를 양육하는 것이 부적절하게 된 경우, 양육권자를 변경하는 절차를 밟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양육권자를 변경할 수 있는 경우에는 자녀가 양육권자를 비롯한 누군가에게 학대를 당하고 있거나, 양육권자가 면접교섭권을 갖고 있는 상대방에게 면접교섭을 지켜주지 않는 경우, 양육권자의 건강 악화나 경제적 곤란으로 인하여 자녀의 건강과 복지 및 교육 등 제대로 된 양육이 어려워진 경우, 그리고 나이가 13세 이상인 자녀가 양육권자를 바꾸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을 경우 등입니다. 따라서 양육권자 변경은 반드시 부모만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자녀도 양육권자를 변경하길 원한다면 광주법률사무소를 통하여 해당 절차를 신청할 수 있으며 아동 학대와 관련되어 있는 경우 검사가 양육권자 변경을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양육권자 변경 시 쟁점은?

설명한 바와 같이 양육권 변경은 가능하지만 어떤 상황, 어떤 기준이냐에 따라 그 판단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양육권자를 결정함에 있어 법원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사건 본인의 복리, 즉 양육권자가 양육하게 될 자녀의 행복과 이익입니다. 따라서 양육권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변경할 경우, 향후 아이가 행복하게 잘 자랄 수 있을지, 건강이나 교육 등 기본적인 권리를 잘 누릴 수 있을지가 쟁점이 될 가능성이 큰데요.

양육권 변경 신청을 하기에 앞서 광주법률사무소에 상담을 요청하여 법원이 신청을 받아줄 가능성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 가능성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신중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이혼, 양육권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사례를 가지고 있는 이혼법전문변호사가 직접 상담하고, 양육권변경 절차를 진행하여 드립니다. 아이와 함께 하고 싶은 의뢰인의 마음을 잘 아는 광주여성변호사이자 이혼전문변호사인 법률사무소 명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방문상담은 명가 사무실로 예약하시거나, 네이버예약으로 간단히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혼관련 다양한 정보는 명가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