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성년후견인제도 준비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3-20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자신의 의사 결정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힘들기에 법정대리인이 존재하게 됩니다. 
대부분은 성인이 된후에는 이런 법정대리인이 필요없지만, 성인이 된 이후라도 대리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치매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자들의 한해서 그 가족이나 변호사가 후견인으로서 법정대리인 자격이 주어지게 되고 이들의 재산과 같은 결정권을 정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일상생활이나 가벼운 판단이 필요한 일에서도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라면 당사자는 도움이 필요하기에 이러한 권한은 꼭 필요한 것으로 가족들이 후견인이 된다는 것에 거부감이 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누구나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서 어려운 상황을 겪을 수 있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더라도 일시적 판단이 부족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성인후견인제도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 준비 과정과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운만큼 순천변호사의 도움을 통해 진행하시는 것이 신속한 처리를 위한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긴급하게 도움이 필요하신 상황이라면 지금 법률사무소 명가에 연락주세요.


***

 

후견인제도는 크게 4가지로 나뉘어집니다.

다양한 사유로서 정신적 제약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주체적으로 본 제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입된 제도입니다.

​후견제도의 경우 크게 4가지로 나뉘어 지고 있는데 먼저 성년후견인제도의 경우 치매와 같은 정신적 질환등으로 인해 사무 능력이 결여된 성인이 재산 및 일상 관리등을 후견인을 통해 보호 받는 것을 말합니다.한정후견은 성년후견 경우보다 정신 제약이 덜하지만 사무 능력 처리가 부족한 자가 후견을 받는 것을 말하고 일상 생활은 가능하나 특정 사무나 일시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특정후견, 주체적인 후견 계약 체결을 통해서 자신의 재산, 신상보호와 관련한 사무를 후견인에게 위탁하는 경우를 임의후견으로 구분짓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과 신청 방법은?

본 제도의 경우 당사자의 정신제약의 정도와 범위등을 고려하여 후견인을 결정하게 됩니다. 본인, 배우자, 4촌 이내의 친족등에 해당한다면 신청 자격이 부여되지만 후견제도 종류에 따라서 청구권자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 법원에서 기본 증명서, 관계소명자료, 진단서 등과 같은 서류 구비를 갖춘 후 청년후개시심판 청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전문가의 감정을 통해 정신 및 신체 범위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게 되고 법원의 관리자가 이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견인이 한번 지정이 된 경우 이후에 변경이 되지 않거나 취소가 불가능 한 것으로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후견인이 결정되었다고 하더라도 결격사유가 있거나, 선관주의의무등을 위반하여 후견인 변경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라면 후견인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신 제약으로 인한 재산적인 피해를 막기 위해서 혹은 상속 문제로 인한 갈등을 막기 위해서 이와 같은 과정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후견제도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은 이 제도는 꼭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만 진행되어야 하기에 신청 과정과 구비서류등에 관한 부분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입니다.이렇다보니 관련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은 신청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고 도움이 필요한 경우라도 신청을 하지못하여 순천변호사 상담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저희 법률사무소 명가에서 성년후견을 진행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가족간에 재산상 갈등이 있는 상황으로, 어느 한쪽에 후견업무를 맡길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이고, 부모님의 재산을 지키는 것이 목적인 상황이라 전문가 후견인 지정을 통해 재산을 지킨 사례가 있었습니다. 


성년후견인제도 신청이 꼭 필요한 상황이신가요?

누군가에는 꼭 필요한 제도인만큼, 빠르게 신청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사전의 디테일한 검토를 통해 신속한 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신청 과정에서 인지하고 있지 못한 부분이나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었다면 더욱 더 큰 어려움이 닥칠 수 있기에 신중하고 확실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대리인이 필요한 상황은 성년후견인제도이외에도 다양할 것입니다. 인생에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생기거나 어려움과 막막함의 상황을 겪게 된다면 순천변호사 법률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사건 해결에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합리적인 선택을 통하여 원만한 사건 해결에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상담예약은 사무실 062-227-7223으로 전화주시거나,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간단히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명가의 다른 승소사례는 명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