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형사소송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 받고 있다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3-16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최근 나라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대출관련 사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저금리로 대출을 진행해준다는 말에 속아 개인의 신용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통장이나 발급받은 카드까지도 전달하는 케이스들이 많은데요. 실질적으로 잔액이 없어 금전적인 피해우려가 적은 카드라 하더라도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보이스피싱, 즉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을 가능성이 생기게 됩니다. 그만큼 혼자 헤쳐나가기 보다도 광주형사변호사의 선임이 중요해집니다.

​통장이나 카드를 발송했다는 이유로 이러한 법률위반 사항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게되면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현재 금전적인 대가를 바탕으로 본인이 가지고 있는 통장 혹은 체크카드나 otp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대출을 광고한 업체에게 속은것으로 대가를 약속받지 못한 상황에서도 실제로 전자 금융 거래법을 위반함에 따라서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으로 형사처벌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관련 고민을 가지고 계신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실상 해당 법률을 잘 알지못한 상황에서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요. 법률사무소 명가를 통한 광주형사변호사와의 상담으로 현재 처한 상황속에서의 해결책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피해자의 입장이지만 처벌까지 받아야 하는 상황 ?

​말씀드렸듯이 본인도 속은 입장이라 하더라도 보이스피싱, 대포통장 범죄에 휘말린 경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으로 징역 5년 또는 3000만원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1년간 신규통장 개설도 불가합니다. 

사실상 굉장히 억울할 수 있는데요. 경찰서에 방문하여 조사시에 모든 사실을 털어놓고 피해자로써 억울함을 호소하더라도 좋은 대응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성인으로써 법률의 위반 사실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말을 들을 수 있는데요. 그만큼 단순히 감정적으로 호소하거나 억울하다는 말만 늘어놓는 것 보다도 광주보이스피싱변호사를 선임하여 이에 대한 현재 상황의 법적조언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형사사건에서 초기대응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일관된 진술과 범행 의도가 없었다는 점을 밝히기 위함인데요. 경찰서 조사 진행시에 압박감과 긴장감으로 인해서 오히려 진술을 잘못하거나, 잘못된 대응방식으로 나가게 되면 부수적인 처벌혐의가 덧씌워지거나 결과적으로 재판에서도 안좋은 판결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광주형사변호사는 되도록 사건 초기에 선임하는것이 좋은데요. 피해자라는 말로 모든 상황을 이해해달라고 하는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최근들어서 보이스피싱의 방식이 굉장히 디테일해졌기 때문에 당할 가능성은 점점 더 높아져가고 있는데요. 때문에 이와관련된 처벌수위도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더더욱 보이스피싱에 가담한 가해자로써 처벌을 받는것만큼은 피해야할 것 입니다.


 


실제사례 알아보기

회사원 이씨는 정해진 적은 월급에 항상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는데요. 결혼준비를 하면서 금전적인 부분에 대한 압박감을 더욱 크게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출 관련 사기까지 당하게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사기인것을 인지하지 못했으나 경찰서 조사를 받게 되면서 상황을 알게되었습니다. 특정한 저축은행의 대부팀이라는 담당자의 연락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좋은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하며 실적이 부족하여 거래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체크카드 실물을 택배로 보내달라는 제안을 받게 됩니다. 일일 인출 한도의 확인과 함께 비밀번호를 카톡으로 알려주었는데요. 저금리 대출진행이 가능하며 자신의 돈이 담보로 잡히는 부분없이 단순히 체크카드 발송만 하는 간단한 작업이므로 의심없이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이 체크카드와 통장이 보이스피싱에 사용되면서 이씨 역시 가해자로 지목되면서,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사기방조죄로 처벌받을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데요. 

 


사실상 대출이라 하는것은 이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요구하는것이지 먼저부터 좋은 대출상품이 있다며 제안해 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인 체크카드 발송작업까지 포함된다면 의심하고 멈추었어야 합니다. 하지만 금전압박이 강한 나머지 의심하지 않고 진행을 하게 된 이씨는 결국 광주형사변호사를 선임하여 어려운 상황을 풀어나가게 되었습니다. 

​실제 가해사실에 가담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나의 명의로 된 통장이나 카드가 불법적인 돈세탁 과정에 쓰이게 되었다면 그 처벌은 고스란히 내가 받게 됩니다. 그만큼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에 대한 위험성이 높은 보이스피싱과 사기들이 만연한 요즘인데요. 아무리 이용당한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경찰조사와 재판까지 이어질 수 있으며 형사처벌이 내려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중대한 사안인만큼 초기 단계부터 법률사무소 명가 광주형사변호사의 선임으로 든든한 법적조력자를 통해서 사건을 풀어나가시기 바라겠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의 다양한 법률정보 및 승소례는 명가 홈페이지와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