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퇴거불응 세입자 광주명도소송을 통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3-15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집주인을 잘못 만나 거주 하는 동안 속앓이를 하는 세입자도 있는 반면 반대인 경우도 많습니다. 세입자와의 갈등이 심화될수록 계약이 끝나기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대표적인 집주인과 세입자간의 분쟁으로는 임대차 계약이 만료 되어 퇴거 요청을 하였음에도 퇴거불응 세입자로 인해 집주인이 신고 및 광주명도소송 제기를 하는 경우 입니다. 

​만약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집주인과 세입자간의 부동산 분쟁이 발생한 경우 부동산 관련 분쟁 사건 해결 경험이 풍부한 광주법률사무소 법률사무소 명가에서의 상담 진행을 통한 원만한 해결 방법을 찾아보실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임대차 계약해지 통보가 가능한 경우는?

계약이 성사된 경우라면 집주인 마음대로 집을 비워달라고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몇가지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임대차 계약해지 통보를 할 수 있습니다.이로 인해 계약이 해지된 경우라면 세입자는 건물에 있어서 권리가 사라지기에 집주인은 집을 비워줄 것을 요구할 수 있게 됩니다.

해지 통보가 가능한 경우는 제일 먼저 임대료가 지속적으로 연체되는 경우 입니다. 주택의 경우라면 2회, 상가의 경우에는 3회 이상 연체되는 경우 집주인이 임의로 계약 해지 통보를 할 수 있습니다.두번째로는 집주인과의 협의 없이 제3자와 전대차 계약을 맺은 경우로서 계약서에 기재된 내용과는 달리 다른 용도로서 건물을 이용한 경우라면 즉시 계약 해지가 될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퇴거불응 세입자로 인해서

위와 같은 상황으로 인해 집주인이 중도 계약 해지를 통보한 상황이라면 세입자는 집을 비워주는게 맞겠으나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세입자는 이를 부당하다고 여겨 집을 바로 비워주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고 계약 갱신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세입자가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법적인 서류상으로는 계약이 이미 만료되었기에 이 경우 불법 점유 행위로서 세입자는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계약 해지 통보가 진행되고 나면 일이 수월하게 풀릴 것 같았는데 이 처럼 퇴거불응 세입자로 인해 더 머리가 아파지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집주인 입장에서는 굉장히 당혹스러운 상황이 아닐 수 없는데요. 불법으로 집을 점유 하고 있는 세입자 때문에 머리가 아픈 상황이라면 상황에 따른 광주법률사무소를 통한 법률적 검토 후 광주명도소송 진행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강제집행까지 고려될 수 있기에 

만약 광주명도소송을 진행하는 경우 민사로 진행되기에 세입자가 건물을 비워줄 것을 통보했음에도 지속적으로 불법 점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집주인에 의해 입증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소송를 제기할 때에 소장과 증명자료를 함께 제출하도록 해야 하며 세입자와의 임대차 계약이 해지되었다는 자료와 불법 점유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셔야 합니다.소송 제기를 하는 것은 세입자를 내보내기 위함이기에 소송에서 승소하는 것만이 끝이 아니며, 승소 후 세입자가 순수히 인도를 한 경우라면 다행이겠으나 만약 판결이 났음에도 퇴거불응 세입자의 태도를 보인다면 강제집행까지 고려해야할 것입니다.

 



나의 권리를 되찾기 위한 과정

세입자 퇴거불응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으로는 강제집행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강제집행이 시행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집행권원을 얻어야 하고 이는 민사소송이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하기에 거쳐야 할 난관들이 참 많습니다.

​과정이라 함은 임대차 계약 해지 통보 내용을 담은 내용증명 발송부터 세입자의 불법 무단 점유와 관련한 증거자료를 바탕으로 민사소송 제기, 판결 이후 강제집행 시행까지 이어지는데 강제 집행시에는 추가적인 비용도 고려해주셔야 하며 강제집행이 시행된다고 하더라도 건물 안 세입자의 짐 운반 비용 및 보관 비용, 강제로 문을 열어야 하는 경우 이에 대한 비용까지 별도로 준비를 해야 합니다.

***

​나의 건물임에도 불구하고 세입자를 잘못 만나 억울한 상황을 겪고 있다는 생각에 분하신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에 혼자 광주명도소송을 진행해볼까 하다가도 이러한 분쟁 사건 해결 경험이 많지 않아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착잡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퇴거불응 세입자와의 분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부동산 법률 분야 전문가 광주법률사무소 명가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특히나 광주명도소송과 같은 민사소송의 경우 일반인들이라면 흔히 겪어보지 못하는 일이기에 원만한 마무리를 위해서라도 법률사무소 명가의 조력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대처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상담예약은 사무실로 전화하시거나, 네이버 예약으로 간단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전 간단한 상담은 명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다양한 법률정보는 명가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