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이혼재산분할 배우자 빚으로 고민이라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3-09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이혼을 하며 재산에 대한 정리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는 부채관리를 어떻게 할지도 쟁점이 됩니다. 재산분할에는 토지 및 아파트와 같은 부동산, 주식, 대여금, 예적금은 물론 빚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분할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서 이혼 후 경제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에 보다 조심스럽게 접근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별거기간 중에, 혹은 혼인기간 내에 발생한 빚이나, 배우자 빚에 대해서도 공동책임을 지어야하는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광주이혼변호사의 도움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대한변호사협회에 등록된 이혼법 전문변호사가 운영하는 법률사무소로, 이혼과 재산분할 관련한 많은 케이스를 승소로 이끌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편안하고 상황에 알맞는 세부적인 법적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혼 시 재산분할의 대상은 ? 

​실제로 재산분할의 대상에 속하는 것은 원칙적으로는 정해져 있습니다. 혼인 기간 중 부부가 공동으로 협력하여 모은 재산을 이야기 하는데요. 부부 중 누구의 소유인지 불분명한 공동재산을 말합니다. 원칙적으로 특유재산은 재산분할에 들어가지 않지만 해당 특유재산에 대해서 유지, 증가에 기여했다면 포함이 가능해지기도 합니다. 

​첫째가 부부의 공동재산이며 둘째가 퇴직금, 연금 등의 장래 수입인데요. 셋째는 부부 일방의 특유재산이며 넷째 채무도 재산분할 대상에 엄연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산분할이 결정되는 시점은 ? 

​법원에서는 재산분할의 대상이 되는 재산의 규모에 대해서 이혼소송 중 사실심 변론종결일을 기준으로 정합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별거를 해왔거나 경제적으로 공동생활을 하지 않은 정황이 드러나게 되면 별거시점을 기준으로 혼인관계가 사실상 파탄났다고 볼수있어 해당 시기를 기준으로 결정하게 됩니다. 

 


배우자 빚, 나도 함께 책임져야 하나요 ? 

​이미 이혼을 결심할 정도로 별거생활을 오래 이어온 경우에는 오히려 채무에 대한 공동책임이 억울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채무에 대해서도 공동책임이 적용되는지를 자세하게 따져보아야 할텐데요. 채무의 형성과정이 어떠한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혼인관계가 해소된 이후 (별거)에 발생했다고 해서 무조건 재산분할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부부공동생활 기간 내에 발생했다면 이에 대한 재산분할 대상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일방적인 채무부담을 피하기 위해서는 별거 기간내에 발생한 일방의 채무 원인도 따져보아야 합니다. 일상적인 가사에 연관되어 있는 채무 혹은 부부공동생활에 포함되는 채무라면 재산분할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주식, 사업진행으로 발생한 케이스들도 있을텐데요.

​채무가 발생하게 된 경위 및 대출금을 어디에 썼는지등에 대해서 밝혀내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만큼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자료들을 수집하여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실제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변호사 선임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빚만 많이 진 상황에서 재산분할로 채무를 공동책임지는 상황에 대해서 적합하다면 이에 대한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채무의 경위나 사용처, 내용이나 금액을 파악해본 결과 혼인 이후 일방에게 상당히 불리하게 적용한다면 이에 대한 재산분할 적용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그만큼 광주이혼변호사와 함께 상황을 잘 파악하여 맞춤 솔루션으로 진행하는것이 좋은데요.

 

실제사례로 알아보는 변호사 선임의 중요성

이씨는 남편의 도박빚과 보증등으로 인해서 이혼을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남편은 이혼할 생각이 없었으며 자녀들에 대한 양육권 관련해서도 절대 포기하지 않을것이라고 했는데요. 이혼시 배우자 빚까지 재산분할 대상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남편은 협박아닌 협박을 했습니다. 

​배우자의 빚도 공동책임이니 나와 이혼할 경우, 재산분할은 커녕 빚을 함께 나눠야 할꺼라고 주장했는데요. 결국 이씨는 광주이혼변호사를 선임하여 소송을 진행하게 되었으며, 재판부는 혼인기간 내 채무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해당 사실에 공동책임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재산분할은 불합리하다는 법원의 판결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상대방의 무리한 주식투자 및 도박빚이나 사업운영비용 등이 원인인 이혼상황에서 빚까지 내가 분담해야 하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혼후에는 홀로서기를 해야 하는 만큼 경제적인 상황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혼 이후 생활보장이나 부양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재산분할을 이끌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성공사례를 가진 변호사의 도움이 필수적인데요. 이혼법전문변호사로서 수많은 승소사례를 보유한 법률사무소 명가가 더 나은 의뢰인의 미래를 위한 법률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의 수많은 이혼 관련 성공사례들과 법률정보들은 명가 이혼블로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