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상가권리금 사기 소송 필요하다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3-03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짐에 따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자영업자들의 경우 영업시간 단축과 매장 취식 금지 조치 등으로 인해 손님이 급감하면서 매출에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폐업하시는 분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상가를 넘기기 위해 상가권리금 사기를 저지르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기를 당한 경우 광주사기변호사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긴급한 상황이라면, 오랫동안 광주에서 민사는 물론, 형사사건에 대해 다양한 사건을 진행해온 법률사무소 명가와 광주변호사상담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의뢰인의 상황, 명가가 집중하여 듣고 상가권리금소송을 신속하게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가권리금 사기를 당한 A씨의 사례

A씨는 작은 카페를 창업하기 위해 매물을 찾다가 B씨가 내놓은 곳을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B씨는 목이 좋은 곳이라 장사가 잘 될 때에는 월 2천만원에서 3천만원의 매출이 나오고 장사가 잘 안 될 때에도 월 1천 5백만원 이상은 나온다고 하였습니다. A씨는 B씨가 그동안의 매출 데이터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그의 말을 믿고 B씨의 가게를 인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보증금과 권리금 도합 1억 6천만원을 B씨에게 송금하였는데요. 그러나 A씨는 그 후 가게 매출이 그렇게까지 높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뭔가 이상함을 느낀 A씨는 사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시작하였는데요. 그 결과 B씨는 임대료를 비롯해 직원 급여와 공과금이 몇 달치나 연체된 상태였고 A씨가 매물을 보러 왔을 당시 B씨가 보여줬던 매출 데이터 또한 거짓으로 부풀렸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를 알게 된 A씨는 광주변호사상담을 진행하고, 변호사선임을 통해 B씨를 상가권리금 사기로 고소하기에 이르렀습니다.


 

형사상 사기죄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례처럼 상가를 넘기기 위해 장사가 잘 되지 않으면서 마치 장사가 잘 되는 것처럼 꾸며 상대를 속이고 경제적 이득을 취했을 경우 형사법상 사기죄로 고소할 수 있는데요. 

​형법 제347조에 따르면 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 이득을 취할 경우 사기죄가 성립됩니다. 사기죄 혐의로 재판을 받아 유죄판결을 받게 될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는데요. 미수에 그쳐 재산상 이득을 취하지 못하였을 경우일지라도 사기죄를 저지른 것과 다름없이 처벌 받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사기죄는 이전에도 동종 수법으로 사기를 상습적으로 저지른 경우 또는 사기범죄로 인한 피해금액이 클 경우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에 의해 더욱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될 수도 있는데요. 피해금액이 5억원 이상 50억원 이하일 경우 3년 이상의 징역에, 50억원 이상일 경우 무기징역에 처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하지만, 대부분은 형사처벌을 원하시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도 가능합니다.

상가권리금 사기를 형사법상 사기죄로 처벌한다고 하더라도 이미 금전적 손해를 본 피해금액이 다시 충당되는 것은 아닐 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사기 피해자가 피해금액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따로 진행하여 금전적 피해에 대해 회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민사소송만 진행을 하여 피의자의 기망행위를 입증하여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합니다만, 형사처벌을 받은 경우라면 이를 바탕으로 민사소송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관련 서류와 증명 자료를 꼼꼼하게 확보하고 이 사기행위로 인하여 금전적 피해를 입었음을 재판부에 설득력있게 제시해야 하는데요. 내가 사기를 당한 피해자이지만 그것을 법정에서 사실로써 입증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기에 상가권리금소송은 반드시 광주변호사상담 후 광주사기변호사의 조력 하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가권리금소송,
변호인과 함께 준비해야 승소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늘은 상가 매물 조건을 허위로 꾸며 권리금을 받아내는 상가권리금 사기 행위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사기범죄피해를 당했을 경우 무척 당혹스럽고 억울하겠지만 하루빨리 냉정을 되찾고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억울함을 해소하고 금전적 피해를 회복할 수 있을지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적 절차를 밟는 것은 혼자서 진행하기에는 굉장히 복잡한 일이기 때문에 관련 케이스를 많이 경험해보고 승소해본 광주변호사 상담을 통해 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승소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라고 하겠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광주지방법원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권리금 사건은 재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만큼 피해를 당한 상황이라면 속앓이만 하시지 말고 명가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방문전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문의주시면 간단한 법률상담도 가능합니다.
광주변호사상담 법률사무소 명가의 문은 늘 열려있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ungga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