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광주민사변호사가 말하는 중종땅분쟁 해결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2-15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최근 장례문화가 매장에서 화장으로 바뀌고 있는 편이기에 예전처럼 일가친척이 모여 제사를 지내거나 분묘를 보존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그러한 문화를 이어가고 있는 집안도 있는데요. 이러한 집안에서 간혹 종중재산을 둘러싸고 분쟁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종중땅분쟁이 대표적인 케이스인데요. 이와 같은 분쟁에 휘말렸을 경우 법률 사무소 명가 광주민사변호사와 상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중이란?

여기서 종중이란 단어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자면, 공동 조상의 자손들로 제사 이행과 같은 종원들의 복리를 도모하는 집단을 뜻합니다. 한 마디로 혈연관계로 엮인 일가친척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혈연과 가문을 중시하고 조상을 기리는 제사를 중요한 집안행사로 여겨왔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이러한 종중의 명맥을 이어오는 집안이 꽤 많은데요. 

원래 종중은 부계 혈연집단으로 가부장적 가족제도에 기초하고 있어 같은 집안 사람이라도 20세 이상 성인 남자만 종원으로 인정되었는데요. 2000년대 이후 같은 선조의 후손은 남녀 구별 없이 종원이 되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여성 또한 종중 회원으로 남성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종중은 대표자를 선출하고 조직을 갖춰 활동을 지속하면 법인이 아닌 사단 내지는 재단으로서의 단체성이 인정됩니다.


 


종중땅분쟁이 일어나는 이유

가족단체인 종중은 가족구성원이자 종원들이 다 함께 모여 제사를 지내는 한편 집안의 대소사를 처리하는데요. 가문 소유의 토지 재산을 관리하고 보존하는 것 또한 종중이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종중재산을 둘러싸고 종원들 사이에 갈등이 불거지기도 하는데요. 

이를테면 종중 대표자가 토지 재산을 마음대로 처분한다든가, 종중에서 종손에게 토지 재산을 넘겼는데 종손이 무단으로 토지를 처분한다든가 하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종중의 재산을 처분하려면 종중에서 총회결의를 거쳐 적법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이러한 총회결의 없이 토지 매매가 이루어지거나 총회 회의록을 위조하여 토지를 처분하는 경우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토지 매매로 인해 종원들 간에 다툼이 일어나 광주민사변호사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종중 사이의 명의신탁은 유효

종중에서 벌어지는 토지 분쟁 같은 경우 소유자와 명의자가 다르거나 신탁자가 다른 수탁자에게 위탁관리를 하거나 토지 상속자가 배임을 하는 등 일반적인 토지 분쟁에 비해 복잡하고 까다롭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알아둬야 할 점은 신탁자가 소유권을 갖고 명의만 수탁자로 하는 명의신탁은 원칙적으로는 무효이나 종중 사이에서는 유효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종중 소유의 토지 재산이 있는데 이 토지를 소유한 것은 종중이지만 명의는 종손으로 해두었는데 종손이 명의자라는 이유로 무단으로 토지를 매매해버렸을 경우, 종중에서는 종손에 대해 명의신탁을 해지하고 소유권이전 등기청구소송을 진행해 제3자에게 넘어간 종중재산을 되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법적 절차는 앞서 말했듯 일반적인 토지 분쟁보다 까다롭고 복잡한 과정을 수반하기 때문에 반드시 광주민사변호사와 같은 법률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중땅분쟁에서 승소하기 위해서는

제3자에게 넘어간 종중의 토지 재산을 되찾아오기 위해 법적 대응에 들어갔다면 가장 먼저 선행해야 할 것은 종중임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종중이라고 주장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제사 이행 및 분묘 관리 등이 이루어진 실질적인 단체라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따라서 종중 총회와 관련된 회의록이나 제사 이행 및 분묘 관리에 관한 서류를 증거로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종중 총회를 열어 소유권이전 등기청구소송과 관련하여 명의신탁 해지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이때 총회를 소집하고 의결이 이루어지는 과정이 적법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종중 간 토지 분쟁에 법적으로 대응하는 과정의 지극히 일부일 뿐 전체 과정은 더욱 복잡합니다. 따

라서 토지 문제로 종중에서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을 경우 반드시 변호사의 조력을 받아 해결하는 것이 승소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광주지방법원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방문 전 간단한 상담은 명가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며, 방문예약은 사무실로 연락주시거나, 네이버 예약으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