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채무자 신용조회 방법 무엇이 있을까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2-19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돈 거래는 하지 말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그만큼 금전 거래가 인간관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뜻일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가까운 사이가 채권자와 채무자 관계가 되면 채권자는 채권자대로, 채무자는 채무자대로 마음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채무자가 고의적으로 채무를 갚지 않을 경우 두 사람의 관계는 돌이킬 수 없이 악화되게 되는데요. 

대화로 채무변제가 어려울 경우 광주변호사사무실 법률 사무소 명가의 도움을 받아 채무자 신용조회를 진행해 채권추심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채권추심을 위한 채권관리

내가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줬을 때 상대방이 약속한 시일 내에 돈을 갚는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겠지요. 그러나 사정이 있어 빌린 돈을 갚는 것이 늦어질 수도 있는데요. 문제는 특별한 사정도 없으면서, 그리고 분명 갚을 능력이 있으면서 채무를 변제할 생각을 하지 않는 경우일 것입니다. 보통 이런 사람과는 말이 통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광주변호사사무실을 찾아 변호사를 선임하고 법적 절차를 밟게 되는데요. 

채무자로부터 마땅히 받아야 할 돈을 받기 위해서 채권자는 가압류를 통한 강제집행 같은 민사소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채권자는 본인의 채권을 회수하기 위해 채권관리를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채무자의 신용도와 회수가능성을 살펴 채권회수 가능성을 미리 확보하는 사전적 채권관리와 채무자의 재산과 소득을 강제로 집행하고 심리적 압박을 목적으로 한 법적 대응 실행과 같은 사후적 채권관리가 있습니다.

 


채무자 재산현황 파악을 위한 절차

채무자로부터 빚진 돈을 받아내기 위해서는 일단 채무자에게 받아낼 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겠지요. 그러한 채무자 신용조회 및 재산조회를 진행하려면 우선 집행권원이라는 것을 획득해야 하는데요. 집행권원이라는 것은 채권자가 채무자로부터 받아야 할 돈이 있다는 것을 법원에서 인정한 문서입니다. 

즉, 공증사무실에서 작성하여 집행문 발급이 가능한 공정증서나 지급명령 또는 이행권고결정서, 화해조정조서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발급되는 집행문, 배상명령 또는 양육비부담조서를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발급되는 집행문, 그 외 집행력을 갖고 있는 공적문서가 이러한 집행권원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행권원을 갖춰야만 채무자의 신용 상태 및 재산 현황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집행권원이 없다면 광주변호사사무실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용조사를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

위와 같은 집행권원을 획득하였다면 채무자 신용조회가 가능해지는데요. 신용조사의 경우 채무자의 은행계좌 및 신용카드 개설, 금융권 연체 및 불량거래정보, 금융기관 거래현황, 개인신용등급, 신용회복 등과 관련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서 채권자는 채무자로부터 채권추심이 가능한 재산 및 소득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러한 신용조회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서류를 꼼꼼히 작성 및 첨부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개인의 경우 신용조사 의뢰서와 신분증 사본, 판결문이나 지급명령 또는 화해권고결정 등 집행권원을 제출하면 됩니다. 사업자의 경우 신용조사 의뢰서와 사업자 등록증 사본, 신분증 사본, 이해관계서류 사본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이해관계서류란 상거래를 입증하는 서류로 견적서, 계약서, 거래명세서, 세금계산서, 어음, 수표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이해관계서류를 제출할 경우 의뢰서에 회사명판과 사용인감 날인이 필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채무자 신용조회로 파악 가능한 내역

앞서 말한 것과 같은 서류를 제출하면 채무자의 신용조회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조회 결과 채무자에 대해 파악 가능한 내역은 각 금융사별 부채 현황 및 여신내역, 주거래은행 순위,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발급내역, 담보로 제공된 부동산 주소지, 현재 진행된 카드론 및 기타 여신, 채무불이행여부 및 신용생활 등입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총 19가지 항목을 조회할 수 있으며 채무자의 변제능력을 포괄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위 과정은 관련 법지식이 전무한 일반인에게는 무척 까다롭게 다가올 수 있는데요. 

특히 집행권원이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채무자 신용조회를 해야 하는지 답답하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많은 분들이 광주변호사사무실 법률 사무소 명가에 상담하여 관련 절차를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주변호사 법률 사무소 명가의 도움을 받아 지혜롭게 채권추심을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광주법원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의 다양한 법률정보는 명가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unggalaw

방문상담은 사무실로 전화주시길 바라며, 방문 전 간단한 상담은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

사무실: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