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가족관계증명서 이혼기록이 남을까요? 광주이혼변호사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2-05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최근 광주이혼변호사를 찾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이유도 매우 다양합니다. 정말 이 한 사람만 사랑할 것 같았는데 막상 결혼을 하고 나서보니 감당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신혼 초에 결심을 굳히는 경우도 있고 살다보니 더이상 같이 살수 없겠다는 판단이 들어서 종지부를 찍고 싶다고 말씀을 하시기도 합니다. 현재의 배우자와 이혼을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지만 자신에게 남은 시간을 행복하게 보내고 싶어서 갈라서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혼인을 한 것을 되돌리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번째, '취소' 하는 경우입니다. 부모의 동의 없이 결혼을 한 경우, 사기 혹은 강박으로 이루어진 경우, 부부생활을 지속하기힘든 중대한 이유를 알지못한 상태에서 결혼을했다는 것등이 증빙된다면 취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때 혼인관계증명서에는 혼인취소라고 기록이 됩니다. 

​​

 


두번째, '무효' 입니다. 이것은 처음부터 결혼을 하지 않은 것으로 기록을 되돌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혼인을 했다고 신고도 했지만 특정 이유에 의해서 처음부터 그 효력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민법에 근거하여 당사자끼리 합의하지 않은 경우, 직계혈족 혹은 직계인척관계인경우 등 몇가지 사유에 해당이 된다면 무효가 가능합니다. 이때는 판결이 나고 나서 한달 내에 판결이 난 등본과 확정증명서를 가지고 가족관계증명서 이혼으로 인한 무효로 정정 신청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모르시겠다면 차후에 광주이혼변호사 의 도움을 받아 정정을 진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이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부부가 서로 혼인에 대한 의견이 일치하여 결혼한 것이므로 취소나 무효가 가능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가족관계증명서 이혼 기록이 남는 것을 꺼려서 혼인무효를 원하실 것입니다. 특히 결혼한지 얼마되지 않은 분들은 더 그런 생각인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무효 사유에 해당되지 않다보니 이혼절차를 통해 결혼관계를 끝맺어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이혼 기록이 남나요?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부분이 바로 가족관계증명서(구 호적)에 이혼에 대한 기록이 남느냐 하는 것일 것입니다. 새로운 출발을 할때 이혼이라는 기록이 남아있으면 부담이 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해당 서류에는 이혼여부가 등재되지 않습니다.  기록이 남는 것은 이혼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에 기록이 되는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철저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부부쌍방이 헤어짐에 동의를 했다면 그나마 좀 수월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자녀 문제는 어떻게 할지, 재산은 어떤식으로 분할할지 등에 대해서 협의가 된 상황이라면 비교적 간단하게 서류정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가 협의를 한 상태에서 헤어진다고 하여도 추후에 자녀 문제나 재산 분할문제로 추가적인 싸움을 걸어올 수도 있답니다. 그러니 철저하게 대비하셔야 합니다. 반면에 배우자의 유책이 있다거나 한쪽이 반대하는 상황이라면 광주이혼변호사를 알아보고 재판까지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재판을 하는데에는 복잡한 서류작성, 자료 준비 등 여러가지 어려운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법적인 부분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를 하고 있지 않은 일반인이 감당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에게 유리한 상황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법률전문가와 상의를 하고 사건을 해결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대한변호사협회에 인증을 완료한 이혼법 을 전문으로 하여 사건을 처리하는 변호사입니다. 그만큼 당사자간의 세세한 이해관계와 갈등을 파악하고 의뢰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결과를 도출하는데에 능숙하답니다. 

혼자 준비를 하다가 낭패를 보지 마시고 첫 단추부터 광주이혼변호사와 함께 차근차근 준비하셔서 뒤늦게 골치 아픈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문을 하시면 앞으로 어떤 식으로 상황이 발생하게 될 것인지 상세하게 안내 해 드릴테니 현재 상황이 캄캄하게 느껴진다면 언제든지 손내미시길 바랍니다. 

이혼과 관련된 법률정보는 명가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myungga7223

방문 전 간단한 상담이나 승소사례 확인은 명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