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사이버명예훼손죄 걱정되는 상황이라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2-01-07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인터넷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욱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많은 장점이 있고 편리한 세상속에서 살아갈 수 있지만 반대로 부작용도 많아 진통을 겪는 경우도 빈번한데요. 특히 인터넷 세상안에서도 악성 허위 자료를 유포하여 근거없는 소문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고 다른 사람이 남긴 악플로 인하여 괴로워 하다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도 있는만큼, 더이상 이러한 문제를 인터넷, sns상의 문제라고 치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온라인을 더 많이 이용하는 만큼 적용될 수 있는 범죄에 대해서 바르게 알고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광주형사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가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바로 사이버명예훼손죄입니다.


 



사이버명예훼손죄란?

뉴스 등을 통해 사이버명예훼손죄라는 말을 들어보신 분들이 꽤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는 인터넷 상에서 폭언을 하거나 공개적인 자리에서 진실을 말하던, 혹은 거짓말을 말하던 상대방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발언을 하게 되었을 때 성립되는 범죄를 말합니다.  최근 이로 인해 형사 고발까지 당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하여 우리가 온라인을 사용하는 양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 안에서 많은 대화와 업무, 그리고 수업까지도 진행하고 있다 보니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온라인 기술이 발전하면 할수록 더욱 범죄의 질은 나쁘지고 있어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비방 댓글이나 부도덕적인 사진을 공유하는 일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데요. 앞으로 점점 더 시장이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만큼 관련 법을 더욱 엄중하게 강화해야 하고 해당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규탄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 해당범죄를 저지를 경우, 실제 그 발언이 실제 사실을 바탕을로 한 사실적시이건, 허위사실을 근거로 한 허위사실이건 간에 처벌되게 됩니다. 사실적시적 사이버 명예훼손일 경우 3년 이상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허위사실일 경우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해결의 가장 바른 방법은?

해당 범죄는 반의사불벌죄에 해당하기에 혐의가 타당하다고 할 지라도 피해자측에서 가해자가 형사 책임을 지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뜻을 전달하게 되면 법적으로 기소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 해당 범죄에 연루가 되었을 때 가장 좋은 해결의 방법은 원활한 합의의 과정을 밟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법률 사무소에서도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한 다음 합의의 과정을 돕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합의의 과정에 있어서 직접 피해자와 가해자가 만남을 가지면서 원만하게 진행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법률 대리인이 원활하게 중재자의 역할을 하면서 두 사람의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중재자의 역할을 잘 하기 위해서는 변호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 사안에 대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변호인을 선임하여 진행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소통의 세상에서

우리는 정보 통신망의 발달로 인하여 전국에 있는 사람들은 물론이며 해외에 있는 사람들과도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인류 발전에 큰 기여를 하기도 했는데요. SNS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부분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얼굴을 대면하지 않는다고 해서 익명성을 가지고 상대방에게 험한 말을 하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되는 행위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서로의 예의를 지키는 것처럼 온라인 세상에서도 서로 함께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잘못된 언행을 했다면 재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바로 사과를 했음에도 상대방이 형사고소를 하는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형사사건의 경우에는 초기 대응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말 한마디로 붉어진 일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초기 대처를 놓쳐 버리게 된다면 이후에는 대응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광주형사변호사의 상담을 받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주형사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는 생활속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사이버명예훼손죄에 대한 사건을 진행해본 경험은 물론, 수많은 형사소송을 진행해온 형사전문변호사가 1:1 상담을 통해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법리적으로 검토하고 법률적 방안을 찾아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한순간의 실수로 사이버명예훼손죄 혐의를 받게 된 상황이라면 상황이 더 심각해지기 전에 법률사무소 명가를 방문하시어 함께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광주형사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는 광주지방법원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방문 전 간단한 상담은 명가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며, 방문예약은 전화 또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능합니다.

(네이버 예약: 네이버 법률사무소 명가 검색후 N예약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