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아파트분양사기소송에 앞서 확인해야 할 부분은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30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아파트에 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분양가 자체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경쟁률 또한 매우 높아졌는데요. 어떤 계약이든 큰돈이 달린 계약이라면 신중하셔야 한다는 것은 몇 번을 강조해도 모자랍니다. 특히 아파트분양사기가 성행하고 있어 2중, 3중, 4중 계약 사건까지 들어볼 수 있는데요. 많은 이들이 간절하게 진행하는 일인 만큼 그 마음을 악용하여 사기 행각을 벌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중계약으로 일어나는 사기

신도시급 건설이 추진되면서 시행과 시공을 맡은 대기업 개발 회사는 소송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지요. 한 도시의 아파트는 분양 당시 홍보했던 것과 다르게 부동산 경기 불황 등을 이유로 추가 개발을 미루었습니다. 본격 공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건설은 멈추게 되었는데요. 살펴보니 아파트 한 채당 3~4명에 걸쳐 중복분양이 이뤄졌던 것입니다. 이 때문에 피해는 수십억 원, 수백억 원에 달하는 손해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해를 보셨다면, 오늘의 글에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허위 또는 과장된 광고로

아파트를 분양받는 것으로 안정적인 노후에 대비할 수 있는 방편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값이 나날이 오르는 상황에서 수익성이 상당히 큽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부분을 이용해 허위로 꾸미거나 과장하여 광고하는 경우도 허다하죠. 주로 중복 계약으로 이뤄지거나 분양 대금을 받은 뒤 잠적하는 형태로 아파트분양사기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계약하는 시점에 사기인지 반드시 가늠해보셔야 한다는 점 알려 드립니다.


사기죄 혐의로 형사 고소를

최근 들어서는 이러한 사기를 당하여 아파트분양사기소송을 위해 법률 대리인을 찾는 분이 늘어났습니다. 계약 과정에서 일어났던 모든 자료를 입증하는 데 쓸 수 있도록 모아두시는 것이 현명한데요. 대부분 피해의 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중도금 대출 관련 서류를 작성하던 중 중복계약 됐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지능적인 사건의 실체를 미리 알아두시고, 현재 자신이 맞닥뜨린 사안에서 명확하게 혐의를 확인한 뒤 법적 대응을 펼치셔야 합니다. 사기죄로 인정된다면 2,000만 원 이하의 벌금 또는 10년 이하의 징역으로 처벌될 것입니다. 사건으로 인해 범죄자가 편취한 금액이 5억 원을 넘어선다면 특경법에 따라 가중된 형벌이 내려질 것입니다.


 



복잡한 이해관계가 개입되기에

아파트 분양이 이뤄질 때 시행사, 시공사, 신탁회사 등이 관여합니다. 시행사에서는 부동산에 관한 전반적인 사업 전체를 책임지고 관리, 감독해야 하는데요. 그런데 신탁회사에서 분양대금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 분양사기가 이때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분양사에서 시행사의 계좌를 알려주어 대금을 입금했는데, 실제 신탁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계좌라면 분양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손해까지 보게 되는 것이지요. 건설하는 과정만 해도 몇 년에 걸리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피해자라면 집단 소송을 준비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리는데요. 치밀하고도 철저히 준비해야만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기죄를 증명해야만

부동산과 관련한 사기는 자주 발생하는 사건입니다. 자신이 손해를 당하게 됐다는 사실만으로 사기죄로 성립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상대 측의 고의적인 기망의 행위가 있었다는 점, 부당한 이익의 취득이 있었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은 피해자의 몫입니다. 그렇기에 집단으로 준비하여 진척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주로 시공사 측은 고의가 없었다는 점을 들어 주장을 펼치기 때문에 그에 맞설 수 있도록 철저히 자료를 수집해두는 것이 핵심입니다. 단체로 준비하시어 막대한 피해를 복구하도록 노력하셔야 합니다.



 




현명한 대응으로 

계약한 내용과 다르게 건설되었을 때, 허위나 과장으로 꾸며진 광고였을 때, 이중계약이나 다중계약으로 진행되었을 때 아파트분양사기가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공사와 시행사, 신탁회사 등 여러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엮이는 사안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아파트분양사기소송을 제기한다면 증명하기 무척 까다로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고민하고 계신다면 다수 피해자와 만나 힘을 합치어 광주법률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형사 고소, 분양 계약 해지, 대금 반환 청구, 손해배상 청구 등을 진행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인 절차를 도울 수 있는 조력자를 만나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소송 및 형사소송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법률사무소 명가의 변호사가 광주법률상담을 통해 의뢰인의 사건을 적극적으로 대응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