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광주이혼소송 이혼조정신청서 작성할때 읽어보세요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11-20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협의이혼을 하려 하였지만 배우자와 원만히 합의가 되지 않은 상황일텐데요.


사실 이혼신청서만 작성하면 될 줄 알았는데, 배우자의 완강한 반대로 난항을 맞은 상황으로, 광주이혼소송을 진행하기 전에 조정을 해야 한다는 말을 듣고 이혼조정신청서를 검색하고 계신 분들일 겁니다. 하여 오늘은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조정신청서에 대해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혼조정신청서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합의가 잘 되지 않는 이유로 협의이혼이 어려운 분들에게 필요한 방식으로 소송을 진행하기 전에 이러한 서류를 작성하고 조정을 하는 것인데요.

당연히 내용에는 신청을 하는 신청인과 상대방 배우자(피신청인)에 대한 인적사항(본적 및 주소)이 들어가야 하며, 신청취지와 원인이 함께 들어가야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신청취지는 간단하게 작성하면 됩니다. 취지는 당연히 이혼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고와 피고는 이혼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도 함께 작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위자료로 얼마를 제공한다 같은 내용을 적으셔도 됩니다.

신청원인은 당연히 이혼을 하게 된 이유가 들어가야 합니다. 이외에도 상대방에게 위자료를 청구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이유를 상세히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혼에 이르게 된 사유와 상대방이 유책배우자일 경우 이러한 유책사유가 명확히 드러나도록 적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서류도 필요한데요. 가족관계증명서, 등본, 혼인증명서, 자녀 각각의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첨부해야 합니다.

보통 한번에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차례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2~3회 정도 진행되게 되는데요. 양측에서 취할 것은 취하고, 양보할 것은 양보하면서 동의를 하게 되며 동의가 마무리되면 조서에 해당내용이 기재되게 됩니다.


 


이 절차는 일반적인 협의이혼과 달리 조정조서에 적힌 내용에 법적인 효력이 발휘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협의이혼에 이르지 못해 조정절차까지 진행하게 된 분들의 경우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실텐데, 대신 합의한 내용이 조정조서에 적힘으로서 판결문같은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 강제집행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생각하시면 조금 더 마음이 편안해지실 것 같습니다. 

특히 변호사를 선임하였을 경우 대리인인 변호사가 대신 참석이 가능하므로 직접 조정기일에 참석하지 않으셔도 되니 직접 보기 싫은 얼굴을 마주하지 않아도 되고요. 

조정절차 또한 소송 전 단계이다 보니 배우자가 변호사를 선임하여 대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아무리 오랫동안 같이 산 부부관계라 하더라도 재산분할이나 위자료 부분이 걸려 있다면 조금이라도 더 원하는 부분을 가져가기 위해 주장하고 관철하려 할텐데요. 만약 배우자가 변호사를 선임하여 대응하는 상황에서 혼자서 변호사를 상대하려고 하면 계란으로 바위치기가 될 수 있겠죠..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간단히 생각하고 혼자 대응하시기 보다는 조금 더 신중을 기하고, 원하는 부분을 확실히 주장할 수 있도록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만반의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많은 이혼소송을 진행해온 변호사가 법리적으로 주장함을 통해 의뢰인이 원하는 바를 최대한 취할 수 있도록 사건을 진행할테니 말입니다. 

***

저희 법률사무소가 아니더라도 변호사 선임시에는 소송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지 확인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송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인지는 직접 확인이 쉽지 않은데요. 

우선 이혼법이나 가사법 전문변호사인지 확인을 해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를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전문변호사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근 변호사 광고규정이 변경되어 전문자격증을 보유하지 않은 변호사들도 전문이라 광고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한변호사협회에 들어가서 변호사 이름을 검색하시면 이혼법, 가사법 전문인지 아닌지 직접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승소사례를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승소사례가 있는지, 나와 유사한 승소사례가 있는지 관련 블로그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는 방법입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대한변호사협회에 등록된 이혼법, 가사법 전문변호사로 광주이혼소송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혼조정 및 소송에 대한 많은 승소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승소사례는 명가 블로그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홈페이지에서는 간단한 상담도 가능합니다.

만약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지금 전화하세요.
의뢰인의 마음을 공감하는 법률사무소 명가가 바로 법률적 조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의 더 많은 이혼과 관련된 법률정보 및 승소사례는 명가 블로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myungga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