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광주형사전문변호사 사기죄 합의 필요한 상황이라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10-26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경기 침체와 불황이 이어지면서 많은 이들이 돈과 관련해서는 예민할 수밖에 없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많은 사람의 각박해진 심리를 이용하여, 급박한 마음을 악용해 경제 범죄를 벌이는 범법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혐의를 받게 되셨다면 사건의 조기에 나서 대책을 세워 해결 방안을 찾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광주형사전문변호사로서 오늘은 사기죄합의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사기죄란?

어떤 범죄인지는 누구나 잘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기죄란 사람을 기망해 재산상 이득을 보거나 재물의 교부를 받는 것으로 성립되는데요. 의도가 있었다면 고의성이 인정되어 혐의는 인정될 것입니다. 이때 말하는 기망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신의칙에 반하는 것이며, 다른 인물에게 착오를 일으키게 하여 이익을 얻게 되었다면 고스란히 범죄로서 인정될 것입니다.

상대방을 속여 착오에 빠지게 하였을 경우, 진실을 말하지 않은 채 오해하는 상대방의 상황을 그대로 묵인하고 범행을 저지른 경우도 성립될 수 있습니다. 기망하는 행위의 수단과 방법은 한정되지 않습니다. 문서를 통해서, 구두를 통해서 든 어떤 경우에도 상대방을 속이는 행위를 했다면 형사적 문제가 됩니다. 이때 얻는 재산상 이익은 적극적, 소극적, 영속적, 일시적이건 상관이 없습니다. 다른 이를 속이어 자신이나 제삼자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인과관계가 생성되었다면 혐의는 그대로 인용되어 마땅한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만약 고의가 없었다면

앞서 의도한 바가 있어야 인정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고의성이 확보되어야만 사기 범죄로 취급될 수 있기에 처음부터 자신이 재산상 이익을 얻고자 다른 이를 기망할 의도는 없었다는 점, 계획하지 않았다는 점을 증명한다면 혐의에서 조금 멀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고의라는 사실이 입증되지 않는다면 처벌을 면할 수 있기에 억울한 혐의를 받게 된 분, 고의가 없었지만, 결과적으로 문제가 발생해 형사 입건된 분이라면 경찰 조사 단계에서부터 이를 증명할 자료를 철저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때 말하는 고의는 단순히 확정적일 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며 '그럴 수도 있겠다'하는 미필적 고의가 있었을 때도 인정되기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사기죄 처벌이 내려진다면

이로 인해 처벌을 받게 된다면 10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형사 처분을 받게 될 것입니다. 미수에 그친 범죄라고 하더라도 같은 처벌이 내려질 것이며 상습적으로 범행을 일으켰다면 가중된 처벌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또한, 범죄수익금 액수에 따라서 처벌의 정도는 달라질 것입니다. 5억 원 이상으로 넘어갈 경우 특별법이 적용되면서 징역형밖에 없는 처분이 내려지는데요. 5억 원 이상 50억 원 미만이라면 3년 이상의 유기 징역, 50억 원 이상에 해당한다면 5년 이상의 징역형 또는 무기징역이 선고될 수 있습니다.

친고죄, 반의사불벌죄?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 광주형사전문변호사를 찾아 주시는 분이 많습니다.

본 죄는 피해자와 사기죄합의를 이루더라도 형사 절차가 종료되는 것은 아닙니다. 친고죄가 아니며 반의사불벌죄가 아닌 범죄입니다. 반의사불벌죄란 피해자로서 가해자가 처벌을 받길 원하지 않는다면 사건이 종료되는 것이며 고소권자 고소가 있어야만 형사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게 친고죄입니다. 그러나 사기죄는 어떤 것에도 해당하지 않으며 고소 없이도 공소가 제기될 것이고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고 하여도 수사 기관에서는 피의자를 엄중히 벌할 수 있지요. 하지만 기억하셔야 할 것은 합의를 통해 형량을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합의를 통해 감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기죄 합의를 이루고자 하신다면 일단 자신의 기망 행위로 인해 일어난 피해를 원래대로 복구해주는 것이 첫 번째이자 중대한 시도입니다. 현실적으로 금액 전부까지는 못하더라도, 피해가 가능한 한 회복되도록 복구하셔야 합니다. 피해 금액을 돌려주는 데 집중하셔야 하며, 이 복구의 시도만 있더라도 합의가 어렵지 않게 진행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변제하지 못한다면 사건은 복잡해질 수밖에 없기에 광주형사전문변호사를 만나 전략을 세우고 일부라도 갚는 시도를 통해 합의를 이끌어 내어 감형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다양한 민형사상 다양한 사기사건을 진행한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의 사례는 명가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사기죄합의가 필요하신 상황이거나, 사기죄혐의로 곤란에 처하신 분들 중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은 법률사무소 명가와 지금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