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광주재산분할변호사 변수도 꼼꼼하게 체크하려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10-29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부부는 서로 평생을 함께한다는 약속을 하며 연을 맺습니다. 많은 축복을 받으며 결혼하였고 평생을 잘 살아가는 부부도 있지만, 결혼 생활이 행복하지 않아 결국 관계를 끝내고자 하는 경우도 볼 수 있는데요. 어떤 이유로 인해 이별을 결심하게 되었다면 그때부터 더욱더 가혹한 상황에 부딪힐 수 있을 것입니다.



정리해야 할 것들 어떤게 있을까

이혼하기 위해 정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혼 이후의 삶을 살아갈 때 필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양육권과 재산분할, 위자료입니다. 이 중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 있는 경우로 미성년 자녀가 없을 때는 양육권에 대해 따질 필요가 없고, 상대방의 유책 사유가 없는 경우라면 위자료를 청구할 이유가 없는데요.

누구나 따져보아야 할 것으로 바로 광주재산분할이 있습니다. 그동안 가정을 꾸리며 형성하였던 재산을 철저히 나누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이다 보니, 이혼과정에서 생각보다 까다로운 일임을 깨닫고 법률 대리인을 찾아보시는 분이 많습니다. 함께 살아온 기간이 길수록, 재산을 많이 형성한 경우일수록 끝을 내는 과정에서도 잘 분배하여 나눠야 할 것인데요. 이때 핵심이 되는 것은 기여도입니다.



기여도, 어떤 요소가 포함되는지

결혼생활 동안 재산을 형성할 때 들어갔던 부부의 기여도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공동으로 모은 재산은 모두 포함이 되는데요. 이때 기여도를 따져볼 때는 혼인 기간, 생활의 정도, 유책성, 현재 자산 수준, 장래 전망, 취업 확률, 재혼 확률, 부양에 필요한 가족의 유무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는 재산분할청구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청구할 수 있으며 이혼한 날부터 2년 내로 진행되어야 하는 절차입니다. 협의에 따라 관계를 해소했을 때도 인정받을 수 있는 부분이며, 이혼을 진행하고 나서 정리하여도 됩니다. 다만 2년 안에 마무리 지어야 하겠지요.


 


전업주부라도 자신의 기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부부가 합의를 통해서도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면 법원에 당사자의 청구를 통해 재판이 이뤄질 것인데요. 재산 형성에 대한 기여 수준을 자세히 조사하고 파악하여 분할의 액수와 방식을 결정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의 관계를 청산한 후 각자 삶을 살아가기로 정한 시점이기에 경제적인 문제는 상당히 중요하게 따져야 할 요소입니다. 이혼후의 삶에 밑천이 되는 것이니 두 사람 모두 양보하기 어려운 갈등을 겪을 수 있는데요. 가정주부, 전업주부로 지내던 배우자라면 소득 활동을 따로 하지 않았기에 불리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많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상대 배우자가 혼자서 경제적 부담을 책임지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가정에서 자녀를 양육하고 각종 가사 일을 도맡아 해왔다면 그 또한 기여도로 인정될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를 산정하는 것은 겉으로 보고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해당 사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해줄 수 있는 법적 조력자를 만나는 것이 현명한 길이 되겠습니다.


분할의 대상, 변수가 될 만한

특유재산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시는 분도 많은데요. 배우자가 결혼 전 가족에게 받았던 재산에 대해 관리하거나, 유지하거나, 증진에 도움을 준 경우라면 특유재산 또한 광주재산분할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음을 알아 두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혼인 전부터 갖고 있었던 자산이기에 쉽게 포기하시는 분도 많으신데, 예외적인 경우가 분명히 있다는 것을 알아 두시고 이에 관한 내용은 법률 대리인과 정확한 상담을 통해 판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광주재산분할 혼자서 준비하기보다는

소송을 진행한다면 더 많은 것을 상세히 고려해보고 잘 챙겨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 준비하시는 것보다는 법률 대리인을 만나 광주재산분할의 과정을 함께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유리한 방향으로 상황이 흘러갈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관련 경험이 많은 법률 대리인과 함께하신다면 어려움을 덜고 보다 명확하게 자신의 입장을 굳힐 수 있을 것입니다. 철저한 법적 준비를 통하여 분할의 대상에 포함되는 자산을 확인하고 자신의 기여도를 제대로 소명하여 합당한 몫을 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이혼 이후의 삶을 결정할 만한 중대한 사안입니다. 관련하여 고민이 있으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광주재산분할변호사에게 법률 상담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법률사무소 명가의 이혼재산분할승소사례를 읽어보려면?



더 많은 사례가 명가 홈페이지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