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부동산 가압류 해제, 해방공탁금 어렵다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8-06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부동산 매매계약을 했다가 취소를 했는데,

상대방이 제 부동산에 가압류를 걸어버렸습니다.

부동산 가압류 해제 방법 없나요?

 

부동산 가압류 해제


부동산 가압류 사건은 이전부터 있어왔지만, 요즘 들어 더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가압류란 장래 강제 집행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할 것이라 예상될 때 금전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청구권을 미리 행사하여 채무자의 현재 자산을 압류하여 확보하는 제도로 이후 강제집행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가하는 재산권 행사의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더 쉬운데요. 

 

이혼을 앞둔 부부관계에서 부동산을 매도하지 못하게 하려는 목적인 경우나, 대출을 받거나 지인에게 돈을 빌렸다가 이후 이를 갚지 못한 경우, 또는 내 집에 전세를 내줬다가 이후 적시에 전세금을 반환하지 못하는 경우 부동산 가압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요즘은 부동산 매매계약이 불발된 경우에도 행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계약이 진행되었지만 매도자는 매도 의사가 없는 상태인데, 매수자는 싼 매물을 놓치고 싶지 않은 경우 이러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물론, 근본 문제는 최근 들어 잘못된 부동산 정책이 남발되었다는데 있지만 말입니다.

 

 

 

 

" 안돌려주려는 것이 아니라 전세가 들어오지 않아 보증금 반환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데 세입자가 내집에 가압류를 걸어버렸습니다."

 

세입자가 구해지지 않아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이야기했는데, 세입자가 법대로 하겠다고 하더니 가압류를 걸어버립니다.

 

 "집을 매매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매수자가 빨빠르게 행동하고 내집에 가압류를 걸었습니다!"

 

오랫동안 오르지 않던 집값으로 인해 매도를 결심하게 되었는데, 매매 계약을 한 다음 부동산 정책 등으로 인해 갑자기 집값이 크게 올랐습니다. 아직 내 집이니 팔지 않겠다고 하는데, 매도자는 중도금 치르기로 한 날짜도 전에 집을 팔라며 중도금까지 재빠르게 보내버립니다. 뒤늦게 이를 돌려주었지만, 이번에는 부동산 가압류를 걸어버립니다.

 


내집이지만 내맘대로 하지도 못하게 되어 버린 상황, 문제 해결이 절실한 순간입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아무래도 부동산 가압류 해제일 것입니다.

 

부동산가압류해제, 사유를 내세워 해제를 해야 합니다.

 

민사집행법 제288조 (사정변경 등에 따른 가압류취소) 에 따라 가압류 이유가 소멸되거나 사정이 변경된 경우, 법원이 정한 담보를 제공한 때(법원이 정한 일정 금액을 공탁한 때), 채권자가 가압류를 집행하고 3년 이내에 본안 소송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제를 하기 위해서는 채권자, 채무자의 인적사항, 신청취지, 신청사유, 신청내용, 신청일자 등을 부동산가압류해제신청서에 육하원칙에 따라 적어야 하며 신청인의 서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동산 목록, 등기촉탁수수료, 인감증명서 등을 함께 첨부하여 법원에 청구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법을 잘 알지 모르는 일반인으로서는 부동산 가압류 해제도 쉽지 않습니다. 채권자와 합의되지 않고 다투고 있는 경우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가압류 해방공탁금 절차도 거쳐야 한다는데, 일반인으로서는 모르는 일 투성이입니다. 답답한 마음에 법원에 전화를 해도 연결도 잘 되지 않고, 단답형으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금전공탁서는 어떻게 작성하는지, 얼마를 공탁해야 하는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부동산 가압류 해제


공탁금 제도 절차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법률전문가

 

 

가압류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해방공탁금은 물론, 가압류와 관련하여 수많은 진행 경험이 있는 민사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셀프로 진행하면 변호사 비용을 아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전문가가 존재하는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하면 더 어렵고 복잡합니다.

 

여러번 보정명령이 나올 수 있고, 스트레스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사건에 대한 경험이 많은 광주 민사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가압류 해제는 단순히 가압류 해제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는 상대방이 제기하는 민사소송이 기다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내 권리, 나를 대신해 챙겨줄 수 있는 법률대리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

​​

 

법률사무소 명가는

 

수많은 민사소송, 부동산소송 승소경험을 가지고 있는 광주 민사변호사들로 구성된 법률사무소입니다.

 

명가 블로그에서 다양한 법률정보 및 승소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yunggalaw

 

법률사무소 명가는 대면상담은 물론, 비대면상담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담 예약은 전화예약 및 네이버 예약 가능합니다. 

 

전화예약> 062-227-7223 

네이버예약> 아래 지도 하단 N예약 클릭 or 네이버 검색창 '법률사무소 명가' 검색 후 네이버 예약 클릭

 

 

방문전 간단한 상담은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