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비대면이혼상담, 이혼후 한부모가정혜택은?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6-18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부부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사정도 이유도 너무나 다양합니다. 개인과 개인이 만나 평생을 산다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친한 친구와 지내더라도 다툴 수 있다는 것을 아실 텐데요. 하물며 법적으로 혼인 관계를 맺고 공동생활을 함께 영위하는 사람과는 더 자주 분쟁이 일어날 수 있겠죠. 많은 분이 혼인 관계 청산을 떠올리시면서 동시에 이혼후 한부모가정으로 지내는 것은 괜찮을까 하는 걱정부터 시작합니다. 자녀가 있는 경우라면 정말 어쩔 수 없이 홀로서기를 해야만 하는데요. 혼자서 양육을 전담하여 생계까지 유지하는 일은 절대 쉽지 않을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클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이혼을 결심하지 못하는 분이 많습니다.


그런 분을 위하여 오늘은 한부모가정으로서 살아가며 받을 수 있는 한부모가정혜택에 관해 상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혼 후 당장 닥칠 수 있는 경제적 위기, 양육과 돌봄의 문제를 놓고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살펴보실 수 있을 겁니다. 자신의 선택에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해 한 부모 가정을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당당히 홀로 설 수 있도록 한부모가정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입니다. 한 부모 가정을 위해 국가에서 제공하는 혜택은 6가지 종류로 나뉘어 세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임신과 출산, 둘째로 양육과 돌봄, 셋째로 시설과 주거, 넷째로 교육과 취업, 다섯째로 금융과 법률, 여섯째로 기타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 항목 임신과 출산에 관해서 임신·출산·진료비 지원으로 국민행복카드가 있습니다.

이혼을 준비하시는 경우에도 이미 임신을 하여, 출산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텐데요. 이혼 후 실질적인 복지혜택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산모 건강관리가 가능하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출산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양육과 돌봄에는 아동 양육비 지원, 의료비 지원, 아동 수당, 유아 학비 지원, 보육료 지원, 아이돌봄 서비스, 초등 돌봄교실이 있습니다.

이혼시 양육비에 대해 협의하지만, 이를 지급받지 못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강제적인 방법을 통해 양육비를 지급받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아직 제대로 이를 이행하지 않는 몰염치한 부모가 많죠. 이외에도 이혼가정이 될 경우 양육자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많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를 위한 실질적인 복지혜택이 바로 양육과 돌봄입니다.

 


세 번째로는 시설과 주거에 관한 내용이죠. 한부모 가족 복지 시설, 공동생활 가정형 매입 임대 주택 주거 지원, 공공주택 지원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복지시설을 이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임대주택 주거지원 등이 있어 이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네 번째로 교육과 취업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지원, 자녀 교육비 지원,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지원이 등이 존재합니다.

다섯 번째로 금융과 법률 카테고리입니다.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한부모가족 무료법률 구조, 근로장려금, 미소금융, 소액보험, 희망키움통장, 내일 키움 통장 등을 지원함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양육비를 못받고 있는 양육자의 경우, 양육비 이행지원 서비스 등을 통해 이를 지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외에 희망키움통장이나 내일키움통장 등은 저축을 하면, 정부가 일정 금액을 함께 저축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목돈을 만들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로 미혼부 자녀출생신고 지원, 스포츠 강좌 이용권, 문화누리카드, 전기, 수도·난방, 가스, 통신사 등 요금 감면 지원을 볼 수 있습니다.

가스비, 통신사 등 요금 감면은 실질적으로 아주 큰 금액은 아니지만,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제도입니다.


단지 이혼한 부모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사람을 위한 제도가 아니라 사정에 따라 한 부모 가정으로 지내는 많은 분을 넓은 범위에서 지원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혜택에 대한 세부적인 지원 대상과 지원 내용, 신청 문의는 여성가족부가 제공하는 소책자를 통해 전체적으로 살펴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혼후 한부모가정이라면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과 단체를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혼한 뒤 가장 크게 도움받을 수 있는 곳은 역시 집에서 가장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인데요. 자신에게 필요한 혜택이 자치 동에 준비된 상태인지, 자신이 지원 대상이 되는지 직접 문의하여 받을 수 있는 도움을 챙겨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외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관 중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는 대한법률구조공단, 양육비 이행관리원, 여성가족부 등이 있습니다.

당장 부부관계 청산을 깊이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에 대해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마음에 안정을 얻을 방법일 것입니다. 만약 끝내 이혼하기로 결정을 내리셨다면, 먼저 법률 대리인에게 문의하시어 정확한 상황 파악과 사실관계 확인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실 수 있는데요.


코로나로 인한 시국이 시국인데다, 실상 아이 육아 때문에 아이를 데리고 외출을 하는게 쉽지 않은데다, 대화내용을 알아들을 수 있는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자녀를 데리고 법률사무소를 방문하여 이혼상담을 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이혼을 결심하기까지는 주변에 상황을 토로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정확히 이혼을 마주하고, 이혼에 대한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법률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수적인만큼 방문상담이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비대면 이혼상담이 가능한 법률사무소와 상담하셔서 올바른 방향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대한변호사협회에 인증된 이혼법, 가사법 전문 변호사로서, 인생의 위기에 부딪쳐 큰 아픔과 어려움을 느끼고 계실 많은 분에게 상황에 따른 최적의 방법을 찾아 올바르게 대응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문의가 있으시다면 비대면 이혼상담을 요청하여 진행해주시면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비대면 이혼상담은 전화 또는 카카오톡 통화로 가능하며, 이외의 방법이 필요하신 분들은 별도로 말씀해주시면 됩니다. 상담 예약은 명가 사무실로 전화주시거나, 네이버 예약(네이버에서 ‘법률사무소 명가’ 검색 후 N예약 클릭)으로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 전 법률 정보 및 실제 승소사례를 확인하시려면 명가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비대면이혼상담 전 간단한 문의가 필요하신 분은 명가 홈페이지에 온라인상담문의 남기시기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ungga7223
상담예약: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