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보험사기 특별법 가중처벌이란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5-24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예기치 못했던 사건 사고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어려운 일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보험을 들어놓곤 하는데요. 예를 들면 몸이 아파 병원에서 치료받고 의료비를 바로바로 받을 수 있는 의료 보험도 있고, 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대신 사고 뒤처리를 해줄 자동차 보험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이를 악용하여 보험사기를 일으키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건을 살펴보면 보험 모집 관련 종사자, 병원 관련 종사자, 자동차 정비 업소 종사자 등이 연루되어 적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로 인해 법적 문제에 휘말렸다면 하루빨리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요.


전남 광주형사소송변호사와 보험사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범죄를 주도한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서 발생하는 사기 종류가 다양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사례는 고의로 사고를 일으켜 보험금을 받는 행위, 통증을 부풀려서 진단서를 조작한 후 허위로 입원하거나 치료를 받는 경우, 보험금을 부당하게 받거나 과하게 받아내는 행위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이 본래 앓던 병을 숨긴 채 가입하여 낮은 보험료를 내면서 지내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한다면 착실하게 보험에 가입하여 보험료를 내는 가입자들에게 돌아가는 보험금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가입자들이 지불하는 보험금은 적절하게 사용되지 못하게 되는 것이기도 한데요. 그러므로 이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처벌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우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자동차 사고 관련 보험사기도 볼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는 차를 세워야 하고, 인명 피해가 있는지 살펴본 뒤 경찰서나 보험사로 전화를 걸어서 사건을 접수합니다. 사건 현장을 두고 증거를 보전하기 위해 충돌 부위를 촬영하고, 사고의 목격자를 확보하는 등 여러 물증을 수집해야 하는데요.


그런데 가끔 차 사고가 일어났을 때 상대방이 엄청나게 아픈 것처럼 꾸미는 경우도 있고, 경찰서나 보험사에 신고하는 것을 회피하거나 말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장에서 합의를 보고 싶어하는 이가 있다면 의심해야 할 것이며 그로 인한 법적 문제가 발발한다면 법률 대리인에게 신속히 도움을 청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2016년 보험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특별법을 마련했습니다. 이 법안은 해당연도 9월부터 시행되어왔는데요. 내용을 살펴보면 보험 관련 사고의 발생 요인이나 내용에 관하여 타인을 기망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특별법이니만큼 형법상 사기죄와 비교하면 가중된 처벌임을 볼 수 있는데요. 벌금형에서 사기죄와 차이가 납니다. 사기죄의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분이 내려집니다.

 



직접 범행을 실천에 옮겨 보험금을 취득한 사람, 타인에게 지시하여 보험금을 부정하게 취득한 이 모두 보험사기로 똑같이 처벌합니다. 같은 법상 제 9조에 따라 상습범에 해당한다면 형은 최대 1/2이 가중됩니다. 이러한 범법 행위로 부당하게 취득한 이익의 액수가 지나치게 높다면 그에 따라 더욱 가중하여 처벌할 수 있는데요.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제 11조에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험사기 행위로 이익을 얻게 된 금액이 5억 원 이상 50억 원 미만일 때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 이득액이 50억 원을 넘어선다면 무기나 5년 이상의 징역으로 처벌할 것입니다. 이득액 이하의 벌금까지도 함께 부과될 수 있습니다.


워낙 관련 사건이 만연하게 일어나다 보니 약간의 의심할 여지만 있어도 바로 선제 대응을 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관련 혐의를 받게 된다면 상황에 따라서 전략을 세워 알맞게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이때 전남 광주형사소송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대응책을 마련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로 인해 입건된다면 수사기관에서 조사를 받게 될 것이며, 형사 사건 절차가 진행될 것입니다. 근거가 없다면 억울함을 호소한다고 하더라도 받아들여지기 힘들며 그렇기에 대리인의 적극적인 조력이 필요한 사안입니다. 전남 광주보험사기변호사에게 신속히 법률 상담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전남 광주형사소송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에서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실제 사례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명가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unggalaw


또한 법률사무소 명가는 방문 상담은 물론,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비대면상담(전화)도 가능합니다. 상담예약은 명가 사무실로 전화주시거나 네이버예약으로 간편하게 예약가능합니다.


상담예약: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