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양육비증액 방법 가능한 경우는?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5-25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이혼한 뒤 양육권과 친권을 얻어 아이를 키우는 분이라면 양육비에 관한 생각은 놓치기 힘들 것입니다. 이제는 하나만 낳아 잘 키우자는 생각으로 아이를 한 명만 낳는 부부가 많은데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아이를 키우는 비용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한 아이를 낳고 성인이 될 때까지 키우려면 몇억 원 이상으로 비용이 들 텐데요. 여러 사례가 있지만 오늘은 배우자와 이혼할 당시보다 물가가 크게 올라서 양육비가 부족하여 문제가 있거나, 아이를 교육하거나 양육하는 입장에서 상황이 악화했을 때 청구해볼 수 있는 것으로 양육비 증액소송에 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부부가 부득이하게 이혼하게 되었고 성인이 되지 않은 자녀가 있다면 이혼 절차를 진행할 때 친권, 양육권, 양육비, 면접 교섭권에 대한 논의를 거치게 되는데요. 미성년 자녀를 둔 부부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정리해야 하는 것으로, 자녀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는 이혼한 부부 사이라고 하더라도 자녀 양육에 대한 책임은 공동으로 갖게 됩니다.


양육비를 결정할 때는 양육비 산정 기준표 내용을 참조하게 되고, 자녀의 나이, 자녀의 수, 교육비와 치료비, 부모의 수입 및 재산 현황 등을 고려해서 비용을 산정합니다. 이혼 시 적정한 양육비를 설정해두었건만 해마다 물가가 상승하고 교육비가 늘어가는 상황에서 부족한 것이 사실일 때는 기존에 받았던 금액에서 인상하도록 해봐야 할 것입니다. 이 양육비 증액소송을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비용을 정할 당시보다 물가가 올랐을 때, 자녀가 상급 학교에 진학하면서 학비가 증가했을 때, 양육자의 재정 상황에 변화가 있어 경제적 부담이 클 때 등 여러 이유로 증액을 청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법원의 조정이나 양육비 변경 심판 청구의 방식을 활용해 진행해볼 수 있는데요. 법원 조정은 당사자 간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때, 법원이 조정 기일을 정하고 일정 금액을 합의로 제시하게 되면 이에 따르게 됩니다. 이때 해결되지 않는다면 소송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원만하게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양육비 변경 심판 청구를 해서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근거 자료를 정리해서 제출한다면 법원은 이를 객관적으로 보고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판단할 것입니다.


그러나 양육비 증액 청구 소송까지 진행하게 되면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소를 제기하기 전에 먼저 청구 사유, 현재 상황 등에 대해서 법적으로 명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현재 양육비 증액으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먼저 광주법률사무소에 법적 조언부터 구해보시고 일을 진척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미 벅찬 금전적 상황인데 돈을 더 받아야 하므로 법적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면 쉽지 않은 길일 것입니다. 법원의 판결을 받아내야 하므로 소를 제기한다면 취지와 원인, 사유 등에 대해 명백하게 밝히고 증명 자료를 제출하여 인정받을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방향을 철저히 설정하고 대책을 수립하려면 법률 대리인의 조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조정이나 소송 두 가지 방식 모두 일반인의 입장에서 해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혼자서 철저히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법정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결국 아예 진행하지 않은 것만 못하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법적 절차를 진행하실 때는 광주법률사무소를 통해 철저하게 법리적 검토를 거쳐 진행하셔야 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처음부터 준비해야 할 부분을 꼼꼼히 따져보고 계산하여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녀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양육비용일 것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증액이 필요하다면 하루빨리 나서시기 바랍니다. 법적으로 지급해야 할 양육비를 올리고 싶다면 법원에 직접 청구해야 합니다. 양육비 증액은 금전과 직결되어 있어 어려운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가 차츰 성장하면서 당연히 교육비와 생활비가 증가할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질병으로 인해 많은 돈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양육자의 경제 상황이 악화하여 생계에 위협을 느낄 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민이 많으시다면 먼저 법률 상담부터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광주법률사무소 명가는 이혼, 가사사건과 관련된 수많은 소송 사례를 가지고 있는 이혼법, 가사법 여성변호사들이 의뢰인의 상황을 듣고, 상황의 해결을 위한 법률솔루션을 제공하여 드리고 있습니다. 블로그에서 다양한 법률정보와 실제 사례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yungga7223

방문상담외에 비대면상담(전화)도 가능하오니, 명가 사무실로 상담예약하시거나, 네이버예약 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예약: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