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가정폭력 이혼 준비해야 할 것은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5-17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누구나 결혼을 하고 나서 안정적인 삶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합니다.


가족이라는 구성원은 언제나 믿고 기댈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편안함을 주는데요. 만약 이렇게 가까운 배우자에게서 위협을 받게 되고, 물리적인 폭행까지 당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속해서 두려운 감정을 느끼고 있다면 관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도 더이상 힘든 일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이로 인해 가정폭력 이혼을 생각하시는 분이 많을 것입니다. 특히 자녀가 있는 분이라면 자녀에게도 폭행이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두려운 마음으로 밤을 지새게 될 것입니다. 현재 겪고 있는 공포감을 끝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부관계라면 가까운 만큼 자주 다툼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말 중에는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라는 얘기도 있지만, 이 정도가 아니라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폭력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할지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사소한 부부 싸움의 단계를 넘어서 물리적인 폭력이 가해지거나, 가구, 물건 등을 던지거나 부수는 등의 폭력이 일어난다면 더이상 가정처럼 느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럴 때 일단 부부관계이기 때문에 참고 고치도록 말하면 고쳐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다려주면서 돌아오기를 기대하는데요. 이와는 반대로 달라질 것은 없다고 여기면서도 체념하고 가정을 유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생명에 위협을 가할 만큼의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이 단순히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해소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신체적 폭력, 정신적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서야 할 때입니다.

가능한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이에 대한 대처로 광주이혼전문변호사 명가가 오늘은 가정폭력 이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민법상 규정된 재판상 이혼 사유는 총 여섯 가지입니다. 그중에서 폭력으로 인해 이혼을 하게 된다면 6가지 사유 중에서도 '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속으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에 해당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혼 소송을 충분히 제기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것입니다. 이때 말하는 심히 부당한 대우라는 것은, 혼인 관계를 지속하기에는 지나치게 가혹하다고 여겨질 만큼의 폭행, 학대, 모욕 등의 행위가 포함됩니다.

이혼 소송을 진행하게 되면 이후 유책 사유를 지닌 배우자를 대상으로 위자료를 청구해볼 수 있습니다. 경제 생활을 따로 하지 않는 가정주부의 경우 아예 위자료를 청구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으신데 그렇지 않습니다. 위자료는 전업주부와 전혀 상관없는 것으로, 혼인생활에 잘못이 있는 유책배우자가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정주부라 과연 재산분할을 받을 수 있을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업주부이더라도 재산 분할에 대해 기여도를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마시고 일단 상담부터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재판을 통해 이혼을 한다면 조정 절차를 거쳐 소송이 진행됩니다. 승소한 뒤 적절하게 위자료를 청구하려면 재판에서 배우자가 폭력을 행했다는 점을 명백하게 증명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여 진행할 수 있을 텐데요.

유책 배우자가 폭력이나 욕설을 했지만 단순히 일회성이었을 뿐이거나, 정도가 경미한 경우라면 기각될 수도 있습니다. 법원은 폭행이나 모욕의 정도도 살펴보고 지속 시기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이혼하기 적합한지를 판단하고 위자료는 합당한지를 살펴봅니다.

 


그러므로 준비하게 된다면 먼저 재판 과정에서 피해 본 사실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증거 사진과 진단서, 가정폭력 피해 상담 확인서, 목격자의 확인서, 경찰 출동 이력 등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확보해놓는다면 앞으로의 절차에서 중요한 증거로 채택되어 바르게 작용할 것입니다.

재판을 진행하는 동안에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접근금지 신청을 해둘 수도 있습니다. 접근금지 명령을 위반하면 1,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어야 하며 위자료 정산을 할 때도 불리한 사실로 작용할 것입니다. 법원으로 신청인, 피신청인, 신청 취지 등을 자세히 작성하여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되고 만약 소명 자료가 있다면 진단서, 치료 확인서, 혼인관계 증명서 등을 함께 제시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막상 접근금지신청을 혼자 하는 것은 막막할 수 밖에 없는데요. 법률대리인의 도움을 받아 이혼소송은 물론 접근금지 신청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6개월 동안 접근 금지 신청이 가능하고 연장하면 최대 2년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정폭력 이혼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광주이혼전문변호사와 가사전문변호사가 함께 가사법전문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례와 비슷한 실제 사례를 블로그 및 홈페이지 승소사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광주이혼전문변호사 명가 이혼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ungga7223

 


또한 법률사무소 명가는 방문 상담은 물론, 방문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비대면상담(전화)도 가능합니다. 상담예약은 명가 사무실로 전화주시면 되며,
062-227-7223 모바일에서 클릭시 연결됩니다.

네이버예약으로도 간편하게 예약가능합니다. (네이버예약은 네이버 내에서 '법률사무소 명가' 검색후 지도 하단 N예약을 클릭하시면 간편하게 예약가능합니다. 아래 지도 하단 N예약을 클릭하셔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