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고부갈등이혼 어떻게 주장해야 할까?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4-07

본문

 

 

예전부터 유독 TV 드라마 소재로 쓰이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고부갈등인데요. 

가난한 며느리가 부잣집에 들어가 시어머니에게 모진 독설과 멸시를 당하는 장면이 주로 보여졌었죠. 주로 남편은 이러한 상황에도 버팀목이 되어 주지 못하는 유약한 존재로 그려졌고요. 혹은 아내의 곤경을 무시하고 다른 여자와 바람까지 피기도 했습니다.

물론시대에 따라 차이는 있었습니다. 옛날엔 힘든 상황속에서도 시집살이를 묵묵히 참아내는 모습이 그려졌다 하면, 이후로는 이혼을 하고 새로운 남자를 만나는 모습이 그려졌고, 요즘은 남자없이도 성공하는 장면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이혼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했기 때문일 것이고, 여성의 자존감도 높아졌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예나지금이나 시부모와의 갈등으로 인한 이혼은 존재하기 때문에, 만약 고부갈등이혼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광주 법률사무소의 도움을 받아 주장해야 할 부분은 확실하게 주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아셔야 할 부분은 배우자 부모와의 갈등이 심각한 것은 이혼사유에 해당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배우자가 이혼에 합의하지 않는다 하더라도,재판상 이혼사유에 해당하기 때문에 이혼소송을 하여 이혼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갈등이 혼인의 파탄을 이끌만큼 심각했음을 주장하여야 하며, 이러한 혼인파탄이 있기까지 배우자가 중간에서 제대로 막아주지 않았거나 중재해주지 않았음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만약 배우자가 지나치게 자신의 부모에게 의존해왔다면, 배우자가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서 원인제공을 한 것을 적극적으로 주장해야 합니다.또한 배우자가 본인이 이로 인해 파탄에 이를정도로 고통을 받아왔음을 표현했음에도 부부로서 관계를 원만하게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았다면 이러한 부분 또한 유책사유로 주장할 수 있습니다.

 

광주 법률사무소와 한가지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씨와 B씨는 회사에서 만나 2년의 연애를 마치고 결혼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혼을 하는 과정에서 시어머니가 B씨에게 천주교를 믿을 것을 종용하였는데요. 아들을 성당에서 결혼시켜야 한다며 불교를 믿고 있던 B씨에게 개종을 종용하였습니다. B씨가 이를 거부하여 결국 성당에서 결혼을 하지는 못했는데요. 시어머니의 간섭은 이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B씨가 어느날 회사를 다녀와 집에서 샤워를 하고 나오다가 갑자기 누군가 현관문을 여는 소리에 깜짝 놀랐는데 알고보니 시어머니가 비밀번호를 누르고 들어온 것이었는데요. 놀란 B씨에게 내가 못올데 온거냐며 화를 내면서 성모마리아상, 십자가 등 천주교용품 등을 신혼집 거실에 두었습니다.

 

그날 퇴근하고 돌아온 A씨에게 비밀번호를 알려줬냐고 물었지만, B씨는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며 어머니가 물어봐서 알려준거라고 하였습니다. 이후로도 시어머니는 밤낮을 상관하지 않고 문을 열고 들어와 밤늦게까지 있다가 집에 돌아가곤 했는데요. 갑자기 가구점에서 침대를 사서 작은방에 가져다 놓고 본인의 방으로 쓰는가 하면, 집안이 더럽다며 타박을 하기도 하였고, 살림은 보고 배우는거라던데 친정도 그런거 아니냐며 B씨 가족을 비하하였습니다. 이후로는 집근처로 이사를 와서 아들집을 더욱 수시로 오갔는데요.
B씨는 자신의 집이 더이상 자신의 집처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A씨에게 여러차례 이야기했음에도 A씨는 어머니가 나이가 드셨으니 이해해라, 그것도 이해하지 못하냐며 제대로 중재를 하기는 커녕 어머니편을 들었고, B씨는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과 상담을 받으며 약을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친척들이 왜 아이를 낳지 않냐고 묻자, 시어머니는 B씨가 듣는 앞에서 아들은 멀쩡한데 밭이 안좋아서 임신이 안되는 거라며 B씨 탓을 하였으며, 이후로는 이러한 현상은 점점 심해져 더욱 노골적으로 B씨에게 폭언은 물론, 욕설까지 하며 멸시하였는데요. 

결국 B씨는 법조인의 도움을 받아 이혼소송을 진행했고, B씨가 입었던 상처와 피해를 인정받아 소송에서 승소하여 이혼을 하고 위자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고부갈등이혼은 심리적, 정신적으로 힘든 부분이 인정되어야 소송에서 승소할 수 있는만큼, 이러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입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당사자가 이를 적극적으로 입증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으므로, 광주 법률사무소를 통해 이혼소송에 필요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고 소송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광주 법률사무소 명가는 이혼소송에 대한 많은 경험과 법률노하우를 가진 변호사들이 모여있는 법률사무소로, 의뢰인의 상황을 공감하고, 의뢰인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드릴 수 있도록 소송에 임하고 있습니다.

방문 전 상담은 명가 홈페이지에서도 간단하게 가능하시며, 자세한 상담은 직접 방문하시거나 비대면(전화)상담 가능합니다.

명가 블로그: https://blog.naver.com/myungga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