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광주 의료사고소송 제대로 입증하려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1-02-24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오늘은 의료사고소송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병원에서 의료사고가 발생했고, 알고 보니 의사 또는 간호사 등 의료인의 실수, 즉 과실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던 상황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더는 신뢰감을 가지고 치료를 진행할 수 없을 뿐더러, 실수한 부분이 있다면 제대로 바로잡아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고로 인해 상해나 장애, 후유증 등의 피해를 입게 됐다면?
가까운 가족이 사망했을 경우라면?
의료인은 이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광주의료사고소송을 제대로 입증하는 변호사로서 어떻게 관련 사안을 처리하고 있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의료 행위를 통해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의료인은 업무상 주의해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설명을 해주어야 하는 의무로 책임감을 지녀야 합니다.

의료인이 주의 의무와 설명 의무 등을 위반해서 기존에 문제가 없었던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손해를 입혔다면, 의료인은 의료과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는 것입니다.


의료분쟁조정중재원을 통해 구제받는 방법이 있으며, 중재원을 통해 원만한 해결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의료 소송을 통해서 과실을 입증함으로써 내가, 내 가족이 입은 손해 또는 피해를 보상받아야 할 것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병원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경우 어려운 일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므로 소송을 망설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의료 소송도 일반 소송과 마찬가지로 비슷한 승소율을 가지고 있음을 미리 알아두시고, 큰 부담을 가지고 접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광주의료사고소송 제대로 입증하는 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의료사고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환자가 스스로 의료 행위 전에는 건강상의 결함이 없었으며, 상식적인 의료 과실로 인해 피해가 발생했다는 점을 입증해야 합니다. 그 과정이 가장 까다롭기에 법적 조력을 받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는데요.


의료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과실로 인해 일어난 일임을 명백하기 밝히기 위해서는 먼저 의료진에게 사고의 경위를 확인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이때에는 반드시 녹음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녹음을 할 경우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나, 환자나 보호자 본인과 대화를 할 경우에는 상대의 동의가 없다고 하더라도 녹음을 하는데에 문제는 없습니다.


그 다음으로 의료법상 의료인이 진료행위를 한 뒤 진료 내역 또는 처치 내역 등을 기재하는 진료기록부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당사자 또는 보호자는 기록을 열람할 수 있고 등사가 가능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에는 형사 처벌 및 자격 정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의사가 기록했던 진료 기록, 간호 기록, 결과지 등의 의무 기록부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이를 거부하는 병원도 존재하나, 의료법 제 21조 위반임을 알리시면 되고 의무기록부를 요청하실 수 있음을 밝히실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진료기록부는 재판에서 중요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간혹 병원 측에서 이를 수정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서둘러서 확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계속해서 병원이 거부할 경우에는 법률대리인과 함께 증거보전 신청 절차를 이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로는 CCTV를 요청하는 방법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CCTV 영상자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을 말하며 병원에서 거부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수집하려면 법률대리인의 조력을 통해 마찬가지로 증거보전 신청의 절차를 밟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료소송이라는 것은 의료사고에 대해서 무조건 배상해주는 소송은 아닙니다. 한 마디로 소송을 진행하려면 해당 피해가 의료 행위의 과실로 인해 발생했음을 판단한 뒤에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증거가 존재한다 하더라도 모든 의료소송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과실의 행위와 손해와의 인과 관계가 성립되지 않을 경우에는 소송을 진행하더라도 기각될 수 있으며 이 두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호사와 상담을 통해 지금 내가 겪은 이 일이 소송으로 진행 가능한 사안인지부터 파악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법률사무소 명가는 의뢰인의 상황을 마음으로 공감하고, 법적으로 해결방법을 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는 변호사들이 있는 곳입니다. 명가의 변호사들이 의뢰인과 소통하며 힘이 되어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서 다양한 법률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는 방문 전 간단한 상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문의내용만으로는 사건에 대한 정확한 판단이 어렵기에 자세한 상담은 직접 방문하시거나 비대면상담(전화상담)을 통해 가능한 점 양해 말씀드립니다.

상담예약은 명가 사무실로 전화주시거나 네이버예약으로 간편하게 예약가능합니다.
1) 명가 사무실 전화 062-227-7223
2)네이버 예약: 네이버 '법률사무소 명가' 검색하여 지도 우측 하단 N예약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