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의부증, 의처증 이혼사유 해당되려면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0-12-24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벌써 크리스마스 이브가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거리도 한산하고,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은 5인이상 집합금지까지 진행하고 있는 상황인데요.누구를 만나기 애매히진 요즘이지만  마음만은 행복하고 풍요로운 크리스마스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의처증 이혼사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의처증, 의부증이란?

의처증, 의부증이란 배우자가 부정행위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배우자를 끊임없이 의심하는 증세를 말합니다. 

심지어 실제로 이성을 만나지 않았음에도 끊임없이 배우자를 의심하며 추궁하게 되면서 배우자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데요.

의처증, 의부증이 무조건 이혼사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의처증, 의부증을 질병으로 볼 수도 있는데 노력에 의해 충분히 나아질 수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부부가 함께 노력하여 이를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우자도 혼인관계가 원만히 유지되도록 의심이 갈만한 행동을 최대한 줄여보는 것이 좋으며,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있는 당사자는 정신과 치료나 상담 등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더이상 사회생활이 어려울만큼 증세가 심각하거나, 이로 인해 혼인생활 유지가 어려울만큼 힘이 드는 상황이라면 이를 입증하여 혼인생활이 회복불가할 정도로 파탄이 된 상황임을 주장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의처증 이혼사유를 주장한다면 부부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음이 인정되어 이혼청구가 기각될 수 있는만큼 배우자의 증세를 완화시키도록 함께 노력한 것을 입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법률사무소 명가가 의처증, 의부증 이혼사유로 주장하여 승소한 사례 두가지 이야기
알려드릴게요.


***
남편의 의처증으로 인해 이혼소송을 진행한 사례

광주이혼전문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에 실제 남편의 심각한 의처증으로 인해 고통을 받던 의뢰인이 방문하신 적이 있는데요.

혼인생활 내내 심각한 의처증을 가지고 있던 남편은 요양병원에 들어가서도 계속 아내를 의심했습니다.

심지어 요양병원에 있는 다른 남자와 부정행위를 저지른다며 있지도 않은 소문을 퍼뜨리기도 했고, 이로 인해 부부관계는 악화되어 서로 왕래가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사실 남편이 다른 여성과 부정행위를 저지르고 있었는데요. 본인의 부정행위는 생각도 하지 않고 아내를 끊임없이 의심하고 욕을 퍼부어대는 것에 지친 의뢰인이 결국 저희 법률사무소에 이혼소송을 의뢰하셨고, 이에 남편의 의처증과 부정행위로 인해 혼인관계가 파탄에 이르렀음을 입증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재판부로부터 피고가 의심과 부정행위로 부부관계의 애정과 신뢰를 훼손하여 혼인관계가 더이상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파탄되었기에 원고와 피고는 이혼하고, 피고는 원고에게 위자료 2000만원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아내의 의부증으로 인해 소송을 진행한 사례

의부증으로 인해 이혼소송을 의뢰하신 의뢰인도 있었는데요.

남편에게 집착하는 아내의 모습을 보면서도,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모든 일상을 공유하던 남편은 결국 아내의 심각한 의부증으로 인해 사회생활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극심한 고통을 받던 남편은 결국 자살까지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그래도 자녀들을 생각하여 잘 살아보려 마음먹고 이혼소송을 의뢰하셨습니다. 이에 저희 법률사무소 명가가 배우자의 질병이 그 가정 전체에 끊임없는 정신적, 육체적 희생을 요구하는 것은 부부간의 애정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할 혼인의 본질에 상응하는 부부공동생활 관계가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파탄되고, 그 혼인생활의 계속을 강제하는 것이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된다는 것을 주장하여 이혼을 청구하였는데요. 조정을 통하여 남편입장이 많이 고려가 되어 만족스러운 상황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의 다양한 법률정보를 더 보려면?? 명가 블로그에 방문해보세요.
https://blog.naver.com/myungga7223

 

​***

만약 배우자의 심각한 의처증, 의부증으로 인해 이혼을 고민중이시라면 너무 오랫동안 혼자 고민하시지 마시고 광주이혼전문변호사와 상담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의처증 이혼사유에 대한 승소경험을 바탕으로 의뢰인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이혼전문변호사 법률사무소명가는 방문상담은 물론, 전화상담 및 보이스톡 상담 모두 가능합니다. 상담예약은 명가 사무실로 전화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립니다.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