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이혼전문변호사가 합의이혼 서류준비 알려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0-11-24

본문

 

 

날씨가 점점 쌀쌀해지고 있습니다. 

추워진 날씨만큼이나 옷깃을 여미게 되는 하루입니다.

​이혼을 가장 많이 하는 계절이 언제일까요?
2019년 서울시에서 밝힌 서울시 혼인이혼(월별) 통계에 의하면 혼인이 가장 많이 일어난 시기는 의외로 겨울, 그중에서도 12월이었습니다.

이 자료는 2019년 자료이지만, 2018년, 2019년 통계를 함께 보면 날씨가 쌀쌀해지는 10월정도부터 이혼율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쌀쌀한 날씨로 인해 배우자와의 관계가 더 차갑게 식어버리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오늘은 광주 법률사무소 명가가 이혼을 할때 필요한 서류준비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이혼전문변호사를 선임하실 경우, 이혼을 할때 필요한 서류는 이혼전문변호사가 알아서 챙겨드리고 진행하여 드리기 때문에 이혼에 필요한 서류를 따로 찾아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합의이혼을 하시는 경우는 변호사의 도움없이 직접 진행을 해야 하는 부분이기에 합의이혼 서류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준비하셔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합의이혼 서류준비

우선 합의이혼에 필요한 서류들입니다.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1통
*친권자 결정을 위한 협의서 1통 및 사본 2통(또는 가정법원의 심판정본 및 확정증명서 각 3통)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는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 각각 신청서가 다르기 때문에 잘 보고 본인에게 맞는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미성년 자녀가 없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있는 경우라면 친권자 결정을 위한 협의서도 다운받아 작성하셔야 합니다.

만약 직접 프린트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관할 가정법원을 방문하시면 구비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각 1통
*혼인관계증명서 각 1통
*주민등록등본 각 1통
이 필요합니다. 

많이 본 서류이시죠?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은 모두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만약 주민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정부24 (기존 민원24) 홈페이지에서도 바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서류를 준비하고, 협의이혼의사확인신청서 및 친권자 결정 협의서를 작성한 후에 법원에 배우자와 함께 방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가끔 이혼에 대한 협의가 된 상태라면 혼자 신청서를 접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협의이혼은 혼자 방문하여 모든것을 진행할 수는 없습니다. 법률대리인이 없는 상태로, 협의이혼이 부부 모두의 의사인지 확인하고, 본인들의 결정을 법원이 확인해야 하므로 배우자와 함께 가서 접수를 진행해야 합니다. 

​합의이혼 서류준비 후 관할 법원을 방문하여 서류접수를 하시면 법원으로부터 확인기일을 받게 됩니다.이후 숙려기간을 거쳐 법원이 지정해준 확인기일에 법원을 방문하여 판사로부터 협의이혼의사 확인서를 받게 됩니다.
​참고로 숙려기간은 미성년 자녀가 없는 경우는 1달,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는 3달입니다.

그런데 분명 이혼을 할 때에는 생각치 못한 변수가 많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요.
분명 이혼하는 것에는 동의하였으나 협의이혼을 하려 하였더니 위자료나 재산분할, 양육권 등에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협의이혼 서류준비 후 접수까지 함께 해놓고 이혼절차가 진행중이었는데 막상 확인기일에 일방적으로 배우자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직 마음정리를 못해서 이혼을 원치 않다거나, 이혼조건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숙려기간이 모두 지났음에도 이혼 협의에 실패하여 처음부터 다시 이혼절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즉, 재판이혼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지요.

​결혼이 인생의 가장 큰 선택이라 생각하셨겠지만, 이혼 또한 일생일대의 큰 결정이기에 이혼을 하는 과정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답니다.
만약 합의이혼 서류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배우자와 의견이 일치되지 않아 갈등을 겪고 계신다거나, 혼자 합의이혼을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신다면 이혼소송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법률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이혼전문변호사의 조력을 얻어보세요.

​광주 이혼전문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는 서명심 대표변호사를 비롯하여 많은 이혼소송을 승소로 이끈 변호사들이 모여있는 광주 법률사무소랍니다. 의뢰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변호사들이 의뢰인의 상황을 공감하고, 의뢰인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통해 합리적인 이혼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하여 드릴게요.

 

 

법률사무소 명가의 다양한 법률정보 및 승소사례는 명가 블로그에서 확인가능하시며

https://blog.naver.com/myungga7223


방문 전 간단한 상담은 명가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더 상세한 상담을 받길 원하신다면 방문 상담 및 전화상담(또는 보이스톡 상담)예약을 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예약: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