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사무소 명가

NEWS

소식

법률정보

광주 음주운전구제 이의신청과 행정심판

페이지 정보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14

본문

 

안녕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이 강화되어 이제는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3%만 나와도 면허정지가 되며, 0.08%이상이 되면 면허취소를 받게 되며,  0.03%일 경우 징역 1년 이하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 0.08%이상 0.2%일 경우 징역 1~2년, 500만원~1000만원의 벌금을 받게 되며, 2회이상 적발시 징역 2~5년 또는 벌금 1000만원~ 2000만원 처벌을 받게 됩니다.

예전에는 맥주 한잔이나 소주 한잔정도는 음주운전 단속에서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기에, 운전자 스스로도 크게 생각하지 않고 운전대를 잡았다가 음주운전단속에 걸려 면허정지나 면허취소 등의 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미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된 상황에서는 운전대를 잡지 말고 대리운전을 부를 걸하고 후회해도 이미 늦은 상황인데요.

운전은 우리 삶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만큼, 운전을 하지 못하게 됨으로 인해 생기는 불편함은 너무나도 큽니다. 특히 운전을 생계의 업으로 삼고 있는 분이나, 영업, 출장기사 등 업무에 운전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인 분들은 잘못은 인정하지만, 면허정지나 면허취소가 본인이 처한 상황에서 너무나도 가혹한 처벌로 느껴질 수 있는데요. 특히 운전면허 1년 취소가 되면 운전을 생계로 삼는 분들이 아니라 하더라도 실생활에서 매우 큰 불편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운전면허 1년 취소인 분들이 운전면허 110일 정지로 감경을 받기 위해 음주운전구제를 많이 찾아보시는데요.

음주운전으로 인한 면허정지나 면허취소를 당하였는데 너무 가혹함을 느낄 경우에는 광주법률사무소를 통하여 광주 음주운전구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음주운전구제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어떠한 상황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음주운전구제 가능성을 판단하여 보는 것이 좋은데요.

음주운전 구제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요.

(이외에도 행정소송이 있긴 하지만, 행정심판이 있은 후에 진행이 가능합니다.)

생계형 이의신청과 행정심판으로 나뉩니다.

 

1. 생계형 이의신청

생계형 이의신청은 음주운전 처벌로 생계가 직접적으로 곤란해진 분들이 신청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운전면허 취소처분이나 정지처분에 대해 이의가 있는 경우 그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지방경찰청장에게 이의를 신청하여 진행하는 것인데요. (도로교통법 제94조(운전면허 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기초생활수급자나 택시기사, 버스기사 등 운전을 하지 않을 경우 생계에 큰 곤란을 겪게 되는 분들이 그 대상입니다.

행정심판과 달리, 생계형 이의신청은 운전면허가 생계유지에 필수적이지 않는 경우에는 생계형 이의신청을 통해 구제받을 수 없으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95조【별표28】 제1호 『처분기준의 감경』에 따라 생계형 이의신청에서 제외되는 대상일 경우, 구제가 되질 않습니다. 처분기준의 감경 제외대상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95조[별표28] 제1호 『처분기준의 감경』

 

 

만약 혈중 알코올농도가 0.12%이상으로 높게 측정되었을 경우나 음주운전 중 인적사고가 발생한 경우, 경찰관에게 불복하고 도주한 경우, 과거 5년 이내 3회 이상의 인적피해 교통사고 전력이 있거나 과거 5년 이내 음주운전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생계형 이의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생계형 이의신청은 매우 까다로운 만큼 생계형 이의신청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행정심판을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행정심판

행정심판은 단속절차 상 문제가 있었는지, 부당한 부분이 있었는지, 직업이나 생계에 지장이 발생하였는지 등을 평가하여 심리하고 구제하는 절차입니다. 행정심판청구는 처분이 있음을 알게 된 날로부터 90일 내에 청구서를 제출하여 진행합니다.

생계형 이의신청과는 달리,음주수치가 높은 경우나 과거 음주전력이 있는 경우에도 행정심판을 통해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경우가 행정심판을 통해 광주 음주운전구제를 받는 것은 아니며, 위법성, 경찰단속, 행정절차과정, 운전자가 운전을 할 수 밖에 없었던 특별한 사정, 운전자의 특수한 상황 등 전반적인 부분을 검토하여 구제가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음주수치가 0.12%가 넘긴 하였으나, 대리운전기사가 길한복판에서 갑자기 내려버려 어쩔 수 없이 긴급위난의 상황으로 차를 길가로 이동시켰을 경우 등의 상황이나, 주차에 문제가 있어 1~2m 짧은 거리를 이동하여 주차를 하였을 경우, 전날 술을 먹고 잠을 잔 후 아침에 운전을 하여 출근을 하다 적발된 경우 등 특별한 사정이 있었다거나 운전자가 근무특성상 운전이 필요하거나 조치가 가혹한 것이 인정되어 광주 음주운전구제가 가능합니다.

 


 

 

광주 음주운전구제를 위해 변호사를 통하고 싶지만, 음주운전구제 비용때문에 고민스러우실텐데요.

 

광주 음주운전구제는 변호사를 통해 진행하여도 다른 소송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저희 광주음주운전 법률사무소는 재난지원금 사용이 가능한데요. 음주운전 단속으로 인해 생계에 큰 문제가 되는 상황이시라면 어려워하시지 마시고 광주음주운전 법률사무소 명가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법률사무소 명가의 다양한 법률정보는 명가 블로그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https://blog.naver.com/myunggalaw

 

방문 전 간단한 상담은 명가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법률사무소 명가 홈페이지 방문하기 www.myunggalaw.com

 

광주 음주운전구제 법률사무소 名家는 광주법원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

의뢰인의 어려운 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여 드리는 법률사무소 명가를 방문하세요.

 

 

 

법률사무소 명가(名家) 서명심 변호사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로 70 동산빌딩 1층
(지번 :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동 379-10
동산빌딩 1층)
Tel. 062-227-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