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법률사무소명가 작성일25-08-21본문
안녕하세요. 광주도산법전문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입니다.
이미 투자나 지출을 하여 회수가 불가능한 비용을 경제학에서는 매몰비용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매몰비용은 어떻게 해도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이지만, 이것이 아깝다는 이유로 손실이 예상됨에도 자신의 결정을 번복하지 않는 등의 비합리적인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있어 이를 매몰비용의 오류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자면, 공연을 감상할 때 해당 공연이 자신의 생각보다 재미가 없는데도 (이미 공연관람료를 지출했기 때문에) 억지로 감상을 계속할 때 이러한 매몰비용의 오류를 저지르고 있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수리비와 관련하여 이러한 매몰비용의 오류를 저질러 큰 채무를 짊어지게 된 의뢰인 개인회생 진행 성공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사건번호: 2024개회******
채무자: 박○○
신청서접수: 2024.06.
변제인가: 2024.10.
*****
의뢰인은 어린 나이에 아내와 결혼하여 사이에서 3명의 자녀가 있었습니다.
아이들을 위하여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고 대출을 받아 내 집마련에도 성공했지만, 그 꿈도 잠시, 직장 동료에게 사기를 당하면서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겨우 마련한 아파트를 팔고, 여태 벌어둔 돈을 합해 사기당한 돈은 갚았지만, 아내로부터 이혼을 요구받아 결국 이혼소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이혼소송에서는 양육권 등 모든 부분이 잘 참작되어 승소할 수 있었지만, 이혼 후에 어린 아이를 양육하며 공부를 하느라 빚이 늘어갔습니다. 대학교를 졸업하고 난 후에는 무일푼으로 직장생활을 시작해야만 했습니다. 취업을 한 후 회사 기숙사 생활을 하며 그동안 생계비로 사용했던 대출이나 카드값 등을 면제해나갔는데요. 그렇게 생활하던 중, 소유하고 있던 오래된 자동차가 고장이 나 수리해야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처음에는 정비소에서 500만 원 정도면 수리할 수 있다는 말을 했기에 맡겼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여기저기가 문제라고 하며 수리비를 점점 더 많이 요구하였고, 여태 들어간 돈이 아까워 계속 고치다보니 중고차를 구입하는 비용보다 더 많은 수리비가 투입되었고 결국 대출, 카드까지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그 많은 돈을 들이고도 차를 고치지 못하고 결국 폐차처리를 하게 되었고, 이사를 하기 위해 받았던 대출금을 새로운 자동차 계약금 및 취등록세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채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의뢰인의 소득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채무를 갚을 도리가 없었던 의뢰인은 개인회생을 결심하고 저희 법률사무소 명가를 방문하셨습니다.
저희는 먼저 의뢰인의 채무와 현재의 금전 상황을 살펴보며, 가장 적절한 수준의 채무변제계획안을 세웠습니다.
또한 의뢰인이 자신의 과오로 인해 많은 채권자들에게 피해를 준 점에 대해 후회하고 있으며, 기회가 주어진다면 앞으로 성실하게 채무상환을 해나가면서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결과적으로 45%의 변제율로 개인회생 개시 결정을 받아내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
변제할 수 없는 수준의 채무를 지는 것은 물론 피해야 하겠으나, 이미 채무를 지게 된 상황이라면 그런 상황을 합리적이고 현명하게 해결하기 위해 힘써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개인회생 사건에 대해 진행 경험이 풍부한 광주도산법전문변호사의 도움을 얻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광주개인회생변호사 법률사무소 명가는 의뢰인의 개인회생 신청이 개시결정을 받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사건에 임할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의 회생파산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자신이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에 대한 자격요건이 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률사무소 명가의 방문 상담을 받길 원한다면, 네이버 예약 혹은 사무실에의 전화 예약을 통해 예약하신 후 방문해주시길 바랍니다.
⇧ 클릭하면 법률사무소 명가 회생파산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예약 : https://booking.naver.com/booking/6/bizes/426632
법률사무소 명가(名家) 서명심 변호사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로 70 동산빌딩 1층
(지번 : 광주광역시 동구 지산동 379-10 동산빌딩 1층)
Tel. 062-277-7223